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보상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동관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이직의도보상직무만족장교이직보상인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2018. 2. 이수영.
Abstract
본 연구는 육군사관학교 출신 장교들의 조기전역 현상을 토대로 조직이 종사자에게 제공하는 보상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고자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육군 장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향후 인력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조직 내 우수자원의 이직의도를 조절함으로써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조사대상집단의 보상인식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접근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는 육사 졸업 후 임관한 1~5년차 초급장교를 대상으로 조사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사용하였다.
독립변수는 보상인식과 네 하위요인인 화폐적 직접보상, 비화폐적 간접보상, 직무관련 보상, 직무환경 보상으로 설정하였다. 분석기법은 독립변수인 보상인식과 그 하위요인들이 종속변수인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직무만족 변수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직의도에 대한 기존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본 연구에서는 직무만족 변수를 독립변수가 아닌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보상인식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 변수가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모형 설정을 바탕으로 보상인식과 네 하위요인이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직무만족은 보상인식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에 대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개별 가설을 검토하였다.
가설 검토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보상인식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상의 하위요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에서는 하위요인 중 화폐적 직접보상과 직무환경 보상이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현재 조사대상집단의 보상인식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봉급과 수당 등의 화폐적 직접보상과 근무시간 및 환경의 직무환경 보상의 개선이 대상자의 이직의도를 낮추는데 유의한 영향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향후 이직관리 정책 수립에 있어 보상정책의 수립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한편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직무만족은 보상인식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절효과를 가졌으며, 보상인식의 네 하위요인 중 직무환경 보상을 제외한 화폐적 직접보상, 비화폐적 간접보상, 직무관련 보상의 세 요인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무만족이 높은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보상인식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종사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보상인식 개선과 더불어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직무만족을 보상인식과 이직의도의 관계를 매개하거나 직접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설명해왔다면, 본 연구에서는 직무만족 변수를 보상인식의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보상인식의 영향력과 함께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이직모형에 대한 다각적 접근을 시도하였으며, 보상제도 개선과 더불어 종사자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제도적·문화적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5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