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교 관리가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Meier & O'Toole 모형 검증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승민

Advisor
전영한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Meier & O’Toole내부 관리외부 관리관리의 질조직 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2018. 2. 전영한.
Abstract
관리가 잘되는 조직이 그렇지 못한 조직에 비해 과연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일까?(management matter)라는 질문에 많은 학자들은 그렇다라고 답해왔다. 그러나 위 명제(proposition)에 대한 압도적인 이론적 지지에도 불구하고, 실증적으로 이를 검증한 연구는 많지 않아 경험적 지식의 부족이 상존하였다.
이러한 실증 연구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폭발적인 연구 흐름을 만든 학자는 단연 Meier & OToole로 평가할 수 있다. Meier & OToole은 10여년간 미국 텍사스 학교구(Texas school district) 자료를 분석하여 조직 관리가 성과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 이후 미국과 유럽 학교조직을 대상으로 진행된 많은 후속 연구들의 결과도, 기본적으로 관리와 성과간 정(+)의 선형 관계를 지지하였다. 그러나 이를 한국적 맥락에서 검증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희소하였다(전영한·송미연, 2017).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적 맥락(context)에서 조직 관리가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 즉 Meier & OToole 모형에 대한 검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KEDI)에서 201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한국 초등학교 조직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Meier & OToole 모형에서 제시한 내부 관리(internal management)와 외부 관리(external management) 그리고 관리의 질(managerial quality)을 설명변수로 사용하고, 학교 교육조직의 성과로 학부모 만족도, 학생 만족도, 학업 성취도를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다차원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교 교육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생·학부모 요인, 자원 요인, 환경 요인, 구조 요인 등 다양한 조직 특성 변수를 고려하였다.
분석 결과, 내부 관리는 학부모 만족도와 학생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 외부 관리는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관리의 질은 학부모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본적으로 조직 관리자가 조직 관리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할수록, 조직의 성과가 향상된다는 Meier & OToole의 주명제(main proposition)를 지지하고 있다. 그러나 세부적인 효과에서 미국과 유럽의 연구 결과 만큼 압도적이지 않았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즉, 내부 관리의 효과가 학업 성취도 모형에서는 나타나지 않았고, 외부 관리의 효과는 학부모·학생 만족도 모형에서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관리의 질도 학생 만족도와 학업 성취도 모형에서는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를 둘러싼 한국의 정치·제도적 환경이 Meier & OToole이 주로 분석하였던 미국·유럽 보다 통합적이고 중앙 집권적이어서 학교장의 관리 재량(discretion)이 상대적으로 극히 작기 때문(전영한·송미연, 2017)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학교장에게 충분한 관리적 재량을 부여한다면, 조직 성과가 좀 더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학교급의 차이, 곧 초등 교육기관인지 아니면 중·고등 교육기관인지에 따라 학교 관리의 성과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 한국 중·고등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Meier & OToole 모형을 검증한 선행연구 결과(강혜진, 2012
전영한·송미연, 2017
전영한·채선화, 2017)와 비교해 볼 때, 외부 관리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약하게 나타난 것은 초등교육의 특성에 기인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초등교육은 학문적 기준이 아닌 교육적 기준을 따르는 교육의 원형적인 모습이 남아있어, 통합적 교수학습과정과 이에 따른 학생들의 인지적·정서적 성장과 발달이 매우 복잡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엄태동, 2003), 이러한 점이 중·고등 교육기관에 비해 관리의 어려움을 가중시켜 결과적으로 관리의 성과에 대한 효과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초등교육에서 보다 더 다차원적이고 깊이 있는 관리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구체적으로 중·고등 교육기관을 분석 대상으로 한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게 나타난 외부 관리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교장이 학교 외부 행위자와의 접촉 빈도나 시간의 양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교원 단체와 같은 중요 행위자에 대한 접촉을 강화(강혜진, 2012) 하는 등 질적인 접근을 이루어야 한다는 함의도 지닌다.
본 연구는 기존 한국적 맥락에서 Meier & OToole 모형을 검증한 연구들과는 달리 초등학교 조직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경험적 지식의 일반화에 기여하였다는 의의도 지니지만, 몇 가지 한계를 보인다. 먼저, Meier & OToole 모형에서 사용되었던 측정 지표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관리의 질 경우 한국적 맥락을 고려하긴 했지만, 관리자의 급여가 아닌 승진 시기를 활용하였다. 성과 지표도 학업 성취도 이외 학부모와 학생 만족도를 고려하였다. 이는 한국적 특수성이 반영되고 다차원적인 성과 지표를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니지만, 측정지표의 차이에 따른 논쟁의 소지가 존재한다. 둘째로, 학교구(school district) 관리자(superintendent)가 아닌 학교(school)의 관리자(principal)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관리자 수준이 상이하였다는 한계를 지닌다. 셋째, 분석 자료가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데이터 중 현재 공개되어 있는 1차 년도 자료라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횡단면 자료 분석의 한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변수 측정과 연구 결과 분석의 한계는 향후 다양한 종단적 자료의 축적과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5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