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광화문 광장과 김일성 광장 비교 연구 - 형태와 기능을 중심으로 - : Comparison Study about Gwanghwamun Square and Kimilsung Square -focusing on forms and functi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양범모

Advisor
전상인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광화문광장김일성광장촛불집회대중동원공론장극장국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2018. 2. 전상인.
Abstract
국문초록

한국에는 전통적으로 광장이 존재하지 않았다. 남한에서는 2016-17년 광화문광장의 촛불집회 이후 광장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졌다. 한편 북한에서는 1954년부터 김일성광장이 개장되어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광장은 사회적‧공동체적 동질성을 확인하고 형성해나갈 수 있는 장소이며 도시의 얼굴이 되는 도시계획시설로서, 광장을 이해하는 것은 정치적‧사회적‧문화적‧역사적 관점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는 과정이다. 광장문화가 없던 같은 민족이 광복 이후 서로 다른 체제에서 70여 년을 보내며 형성한 두 광장을 비교하는 것은 남한과 북한의 전반을 이해하는 시도이며, 도시계획적 관점에서도 광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남한과 북한을 대표하는 광화문광장과 김일성광장을 형태적‧기능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밝힘으로써 남북한 사이의 이해의 간극을 좁히고, 광장 논의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5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