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세먼지가 옥외 여가활동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Particulate Matter on Outdoor Leisure Activiti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펑린

Advisor
최막중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미세먼지대기오염옥외 여가활동여가영향요인건강위계선형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2018. 2. 최막중.
Abstract
최근에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이 건강, 수명, 옥외 활동, 경제활동 등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도시 경제 및 사회 활력을 저하할 수 있기 때문에 날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직접적이고 특정적인 영향뿐 아니라, 옥외 활동을 감소시켜 초래할 수 있는 보편적인 건강저하 등의 간접적인 효과이다. 그럼에도 미세먼지로 인한 옥외 여가활동의 감소는 경험론적 추론에 근거할 뿐, 이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증적 증거가 축적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주민의 옥외 여가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미세먼지는 시간적 및 지역적인 분포특성을 지닌다. 하지만 대기오염을 고려하여 옥외 여가활동 시간배분과 활동량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는 주로 지역 간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단일 지역을 기준으로 미세먼지가 개인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에 초점을 두고 진행한 반면, 본 연구는 지역적 및 개인적 특성을 동시에 고찰하는 것이 특성이다.
지역별 미세먼지 농도가 해당 지역주민의 옥외 여가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최적의 여가활동 자료는 시간과 공간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이지만 구축되지 않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연평균 여가시간으로 제공되며 지역단위가 시·군·구 단위로 세분화되어 있는 2008년 「국민여가활동조사」 자료와 일별 여가시간으로 제공되며 지역단위가 시·도 단위로 세분화되어 있는 2014년 「생활시간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옥외 여가활동은 미세먼지 농도와 같은 지역특성뿐 아니라 개인특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위계선형모형을 기분으로 적용하고 다중선형회귀모형을 보완적으로 적용하였다.
두 자료는 공간 분석단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주민의 옥외 여가활동시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추정결과를 일관되게 보여주고 있다.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된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미세먼지가 옥외 여가활동에 유의미한 부정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위계선형모형에 의거할 때 미세먼지 농도가 권고기준(50μg/m3)을 초과하면 옥외 여가활동 시간은 시군구별 연평균 기준의 경우 5.35분, 시도별 일평균 기준의 경우 0.32분, 각각 총 옥외 여가활동 시간의 12.7%, 3.4%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세먼지 농도가 한 구간(10μg/m3) 증가함에 따라 옥외 여가활동 시간은 시군구별 연평균 기준의 경우 2.31분, 시도별 일평균 기준의 경우 0.09분, 각각 총 옥외 여가활동 시간의 4.9%, 1.6%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결과는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정책적 노력이 건강의 특징 위해요인을 제어하는 직접적인 효과는 물론이고, 이와 동시에 옥외 여가활동을 진작시킴으로써 보편적으로 건강상태를 증진시키는 간접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음을 확인해 준다. 나아가 지역사회 차원에서 옥외 여가활동은 주민들간의 교류를 촉진시켜 사회자본(Social Capital)을 증대시킴으로써 개인적으로 건강한 신체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구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의 분석결과 가운데 부분적이기는 하지만 임야, 공원, 체육시설이 옥외 여가활동을 유의하게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점은, 특히 도시계획 차원에서 건강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물리적 수단을 강구할 때 그 효과를 정당화할 수 있는 근거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5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