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 광장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혼잡구간에 관한 연구 - 광화문 촛불집회를 대상으로 - : A study on crowd congestion in urban plaza events - A case study on the candle rally in Gwanghwamun square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하재영

Advisor
김세훈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군중관리혼잡보행자광장도시 물리적 환경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2018. 2. 김세훈.
Abstract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도시 내 광장은 다양한 이벤트 개최 공간으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적 광장인 광화문 광장은 월드컵 이후 교황 방문 시복미사(2014), 광복 70주년 행사(2015), 광화문 광장 촛불집회(2016-17) 등과 같은 대규모의 이벤트 장소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광장의 긍정적 이용 사례에도 불구하고, 이벤트 과정에서 발생한 대규모의 군중은 항상 잠재적 위험을 유발하고 있다. 한정된 공간에서 과도한 인원이 밀집할 경우, 군중은 공황, 공포, 히스테리와 같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군중 간 충돌이 발생하여 사상자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화문 광장 촛불 집회에서 발생하는 혼잡구간이 도시 물리적 환경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향후 발생할 혼잡구간을 예측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광장에서 발생하는 도시 이벤트를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주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군중의 광역적인 동선과 행태 분석을 위해 직접 관찰법과 참가자 인터뷰를 이용하였다. 군중의 행동 패턴을 단순화하여 분석하기 위해 군중 이벤트 모델링 순서에 따라 진입, 순환, 퇴장 순으로 군중의 체류 장소, 행태, 체류 시간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군중의 움직임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유동 인구데이터를 이용하여, 집회에서 발생한 유동인구의 흐름을 구간별·시간별로 파악하였다. 둘째, 광장 내 일어나는 군중의 혼잡구간을 판단하기 위해 군중의 상태와 밀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광화문광장 전체를 내려다볼 수 있는 장소인 한국프레스센터 18층에서 비디오 촬영을 하였고, 이후 혼잡 구간과 비혼잡 구간에 대한 분류를 하여 10m×10m 그리드에 맵핑 하였다.
연구 결과 군중의 광역적 움직임은 광장 내 혼잡구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입 과정의 경우 군중의 이용 빈도가 높은 지하철역 주변 또는 도로의 합류점·교차로 여부가 혼잡함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화문역, 시청, 종각과 같은 이용객이 많은 지하철 역사 주변과 길목의 경우 그 일대가 군중으로 인해 혼잡하였다. 또한 세종대로 사거리 및 광화문 교차로 주변의 경우 여러 경로에서 다가오는 군중의 합류로 인해 혼잡함이 발생하였다. 순환 과정에서는 군중의 움직임을 발생하는 건물이나 주변시설로 인해 혼잡함이 유발되었다. 광장 내에 진입한 군중은 이벤트를 구경하기 위해 또는 주변 상가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보행 동선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동선은 광장으로 진·출입하는 동선과 충돌을 발생하여 군중의 흐름에 영향을 주었다. 퇴장 과정에서는 군중들이 귀가하기 위해 이용했던 교통수단 주변 그리고 행진 구간 시 이용했던 주요 구간에 혼잡함이 발생하였다.
광장 내 혼잡구간은 군중의 상태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름을 파악했다. 정적인 공간의 경우 광장 형태, 1층부 건물이용형태, 교통시설, 설치 시설물 등과 같은 도시 물리적 환경 요소가 혼잡함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 동적인 공간의 경우 스크린, 서명운동, 전시시설, 이벤트 시설 등과 같은 목적적 요인(이벤트적)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광장 내 혼잡구간은 이용 대중교통, 보행 경로, 상업시설, 행진 경로와 같은 군중의 광역적 움직임에 그 직·간접적 원인이 있다. 따라서 향후 이벤트 개최 시 대상지의 도시 물리적 환경 분석을 통해 발생할 혼잡구간을 예측하고, 발생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행사 관련 시설을 적절히 분산시켜 배치할 것을 제안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6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