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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철학 교육의 현황과 역할: 법학적성시험, 공학인증제와 관련한 중간 점검 ; 서울대학교 교양과정에서의 윤리교육 : Courses on Ethics in the General Education Program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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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손화철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28, pp. 9-52
Keywords
교양 교육 프로그램윤리 관련 교과목윤리적 판단능력책임 있는 리더십
Abstract
최근 대학 교양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에 대한 관
심이 깊어지고, 제도적 내용적 개선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흐름의 연장선상에 있지만, 그 중에서도 서울대학교에서의
윤리교육에 논의를 한정한다. 먼저 대학에서의 윤리교육이 중요해진 이유
를 개인윤리, 사회윤리, 전문가 윤리의 차원에서 각각 살펴보고, 서울대학
교와 국내 주요 대학들의 윤리교육 현황을 개설 교과목을 중심으로 점검
한다. 이를 통해 윤리교육이 공유된 목적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교양과정에서 윤리교육이 더욱 강조되어야 함을 밝힌다.
이어서 이러한 필요를 어느 정도 충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하버
드대와 고려대의 모델을 제시하고, 이에 근거하여 서울대학교 교양과정에
서의 윤리교육 발전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해 본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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