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elevation and herbivores on the distribution of halophytes in a Korean salt marsh : 한국 염습지에서 고도와 초식동물이 염생식물 분포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염습지에서 염생식물(halophytes) 분포는 일반적으로 환경구배에 의해 결정되며 관련된 주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학위논문은 염생식물 분포와 생장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다룬다. 첫 번째 연구는 염생식물이 고도 기울기에 따라 어떻게 분포하는지를 기록하고 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을 조사했다. 조사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조수간만의 차를 보이는 곳 중 하나인 시흥 갯벌이다. 나는 관심이 집중되지 않은 각 염생식물 종이 고도에 따라 분명한 대상분포를 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고도가 높은 곳의 토양 염분은 매우 다양했다. 식물 군집 구성을 반영한 클러스터분석(Cluster analysis)을 통해 4 개의 그룹으로 분류했다 (나문재, 갯잔디, 갈대에 의해 정의된 높은 고도 그룹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