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innovation, dynamic capabilities and firm performance: evidence from Latin America : 조직혁신, 동적역량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 탐구: 라틴 아메리카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드레스 나바스

Advisor
황준석
Major
Engineering College Collaborative Course in Technology Management, Economics and Policy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8. 8. 황준석.
Abstract
조직혁신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정착과 경제 성장을 위하여 기술혁신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직혁신에 대한 이전 연구들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조직혁신연구는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핵심 자원으로 여겨졌다. 또한 조직혁신연구는 환경적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경영 원칙 및 기업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동적역량은 환경적 적합성을 획득하기 위하여 자원과 역량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 조직 역량으로 볼 수 있다. 조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때문에 동적역량은 경영과학에서 널리 다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일반 역량, 상위개념의 역량을 바탕의 다차원 접근 방식으로 동적역량과 조직혁신간의 관계를 설명한다. 본 연구는 라틴 아메리카의 기업 데이터를 이용하여 일반 역량과 조직혁신 간의 대체 효과를 살펴보고, 조직혁신 수용을 통해 기업성과에 대한 동적역량이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조직혁신과 기술혁신 간의 관계, 이들 각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오랫동안 주목 받아 왔다. 최근의 연구들은 조직혁신과 기술혁신 간의 본질적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전체론적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라틴 아메리카 기업 샘플 데이터를 이용한 fsQCA 분석을 통해 기업 특성과 혁신 유형 간의 복잡한 인과관계를 설명하고 기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설명한다. 특히,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나아가기 위한 여러 솔루션들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NK 모델을 사용하여 적합도 지형를 통해 조직의 적응 프로세스를 확인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에서는 비즈니스 관행과 밀접하게 연관된 여러 활동들을 고려함으로써, 동적역량 하에서 조직의 적응 프로세스를 확인하였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1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