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과 기업 가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나수미

Advisor
류근관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2018. 8. 류근관.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과 기업 가치의 관계와 관련한 문헌 연구와 실증 연구를 하였다.

문헌 연구는 이론 문헌 연구와 실증 문헌 연구를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이론 문헌 연구를 통해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이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어떤 관계를 갖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기존의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으며, 향후의 실증 연구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쌓을 수 있었다. 그 중 이해 관계자 이론은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를 설명할 수 있는 주된 이론이었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부분도 도구적 이해 관계자 이론(Instrumental Stakeholder Theory)을 바탕으로, 기업은 이해 관계자와의 관계를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자신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음을 보였다.

한편 이해 관계자 이론의 풍성한 연구와 전개에 비해 경제 모형을 이용한 이론 문헌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기업의 이윤 극대화 목적과 사회 공헌 활동이 상충하지 않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 두고, 이윤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의사 결정 모형에 사회 공헌 활동을 포함시키는 경제 모형 연구가 향후의 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의 관계에 관한 실증 문헌 연구를 통해 기존의 분석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시대 별 연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다. 국내외 55개의 관련 실증 연구들을 각 연구의 시대, 가설, 사용한 자료, 방법론에 따라 분류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과반수 이상의 연구에서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 간에 존재하는 양의 관계를 식별하였고, 시대가 지나면서 그러한 경향은 더욱 강해졌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기업이 1970년대부터 시작된 사회 공헌 활동의 역사를 쌓으면서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도움이 되는 최적의 사회적 성과 수준을 찾아갔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문헌 연구에 이어 2011년부터 2016년에 이르는 우리나라 상장 기업을 표본으로 한 실증 분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증 분석에서는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이 이윤 극대화의 유인 아래 실행된다는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 공헌 수준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였다. 기업의 사회 공헌 수준을 나타내는 대용치로써 기부금을 사용하였으며, 기업 가치의 평가는 자본 시장에서의 주식 가치 평가를 바탕으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경련 회원사, 대기업, 세금 감소 유인이 있는 기업 등 다양한 하위 표본 분석을 시행하여 기부금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의 기부금 지출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양의 영향을 추정하였고, 결과의 견고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기부금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두 가지 경로를 통해 실현된다고 가정하였는데, 먼저 기부금 지출을 통해 명성을 구축하거나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여 기업 가치를 높이는 생산물 시장 경로를 들 수 있다. 두번째로 기부금 지출 비율이 높아질수록 자본 시장에 사회 공헌도와 지속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라는 신호로 작용하여 자본 비용을 낮추고 결과적으로 기업 가치를 높이는 자본 시장 경로이다. 광고선전비와 ESG 평가 점수를 이용하여 두 경로에서의 기부금의 기업 가치에 대한 효과의 식별을 시도하였지만,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생산물 시장의 경우 소비자 경로의 식별에 대한 추가적인 시도로써 B2C 기업에 대한 더미 변수를 모형에 추가하여 이중차분 추정을 하였다. 그 결과 B2C기업의 경우 기부금 비율의 기업 가치에 대한 양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드러나 생산물 시장에서의 소비자 경로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3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