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삼현육각의 향피리 선율 연구 : A Study on the Hyangpiri Melody of Samhyeonyugga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세경

Advisor
김경아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8. 김경아.
Abstract
조선 시대의 삼현육각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활발하게 연주되었다. 그러나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현재는 각 지역별 삼현육각의 전승이 거의 끊어져 가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남아있는 경기·해서·영호남 삼현육각 중 공통적으로 연주되는 악곡의 향피리 선율을 중심으로 골격선율형, 악곡 구조, 주요 구성음 및 토리, 향피리 주법 등을 살펴보고, 이러한 음악적 양상을 비교·분석하여 지역별 삼현육각의 음악적 특징 및 연관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경기 삼현육각은 광주(廣州)와 평택지역의 삼현육각을 살펴보았다. 광주(廣州) 삼현육각은 , , , , 을 분석하였고, 평택 삼현육각은 , 를 분석하였다. 두 지역의 음악적 양상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났다. 골격선율형은 곡별로 두 가지에서 네 가지로 나타났으며, 악곡 구조는 와 을 제외하고 분장형태가 나타나는데, 주로 3~6단락으로 구분된다. 주요 구성음 및 토리는 을 제외하고는 솔-라-도-레-미의 5음이며, 남도경토리나 진경토리의 음악적 특징이 나타난다. 주법의 경우 곡마다 출현 빈도수가 매우 높으며, 주로 아래 혀치기 주법과 더름 주법이 나타났다.

해서 삼현육각은 해주와 은율 지역의 삼현육각을 살펴보았다. 해주 삼현육각은 , , , , 을 분석하였고, 은율 삼현육각은 , , 를 분석하였다. 해주와 은율삼현육각의 음악적 양상은 악곡 구조와 주요 구성음 및 토리 등에서 유사하게 나타났다. 골격선율형은 해주의 경우, 곡별로 두 가지에서 네 가지의 골격선율형이 나타났으며, 은율은 두 가지에서 세 가지의 골격선율형이 나타났다. 모두 분장형태는 나타나지 않으며, 주로 2~3단락으로 구분된다. 주요 구성음은 솔-라-도-레-미의 5음이며 경토리의 음악적 특징과 유사하지만 솔 이외에 도를 함께 농음하며 치켜 떠는 농음형태가 나타난다. 주법은 해주의 경우, 위·아래 혀치기 주법과 올리·내리 더름 주법, 겹더름 주법이 나타나며 은율의 경우, 혀치기, 더름 주법 이외에 겹목튀김, 겹요성 주법과 같은 음 다른 지공 주법이 나타난다.

영호남 삼현육각은 전주와 통영지역의 삼현육각을 살펴보았다. 전주 삼현육각은 , , , 를 분석하였고, 통영 삼현육각은 , , , 을 분석하였다. 전주와 통영 삼현육각의 음악적 양상은 악곡 구조와 주법에서만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골격선율형, 주요 구성음 및 토리에서는 다른 양상이 나타난다. 골격선율형은 전주의 경우 모두 세 가지의 골격선율형이 나타나며, 통영은 한 가지에서 세 가지의 골격선율형이 곡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악곡 구조는 모두 분장형태가 나타나지 않으며 주로 3~4단락으로 구분된다. 전주의 주요 구성음은 솔-라-도-레-미로 경토리의 음악적 특징과 유사하지만 에서는 솔 이외에 도를 함께 농음하는 형태가 나타난다. 통영의 경우, 주요 구성음은 레-미-솔-라-도로 수심가토리와 주요 구성음은 같지만, 시김새는 다르게 나타난다. 주법은 두 지역 모두 혀치기 주법과 더름 주법이 나타난다.

각 지역별 향피리 선율을 비교한 결과, 장단, 선율, 악곡 구조, 주요 구성음 및 토리, 주법에서 각 지역 간 상호 연관성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지역과 악곡별로 그 양상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장단은 기본적으로 경기 삼현육각의 장단이 모든 지역에 나타나는데, 영호남 지역에서는 장단의 형태가 축소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선율의 경우, 경기, 해서, 영호남 지역의 삼현육각 선율에서는 서로 동일한 선율이 나타나지 않았다. 골격선율에서는 각 지역별로 유사한 골격선율들이 나타나지만, 변형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그 변형방식은 선율의 앞머리인 제1~3박을 변형하거나, 경과음을 달리하여 선율을 변형하기도 하고 경기 삼현육각과 유사한 선율의 출현 위치를 변형하는 등 지역마다 변형된 형태로 다르게 나타났다. 악곡 구조는 경기 삼현육각과 유사하지만 해서, 영호남 삼현육각에서는 분장의 형태가 나타나지 않으며, 악곡구조의 형태가 전반적으로 축소된 형태를 보인다. 주요 구성음 및 토리에서는 통영을 제외하고 모두 경토리를 기본으로 하지만 해서 지역은 수심가 토리의 영향을 받아 해서식 경토리로 변형되었고, 전주 삼현육각의 경우에도 시김새가 변형된 경토리가 나타났다. 주법의 경우 해서, 영호남 삼현육각은 경기 삼현육각에서 나타나는 주법을 주로 사용하지만 해서 지역의 해주와 은율 삼현육각에서는 경기 삼현육각에서 나타나지 않는 특색 있는 주법들을 사용하여 지역별 음악적 특징을 드러내었다.



이처럼 삼현육각이 각 지방마다 다양한 모습으로 전승되어 저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각 지역의 음악적 교류를 통해 지역별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부분 지역의 삼현육각이 장단, 악곡 구조, 토리, 주법 등에서 경기 삼현육각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삼현육각이 궁중의 안팎에서 널리 연주되던 음악이었던 만큼 본 연구를 계기로 하여 삼현육각이 이 시대의 음악으로 재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