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경험한 진정성 발현과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지선

Advisor
김창대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2018. 8. 김창대.
Abstract
국문초록

상담은 내담자의 성장과 변화를 위한 상담자와 내담자의 의도적인 만남이며 그 둘의 관계가 진정(be genuine)할수록 효과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이는 상담의 본질이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 통해 자기 자신을 온전히 누리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상담자 자신이 먼저 진정한 자신이 되어야 함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상담자라 할지라도 상담관계에서 온전히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상담관계에서 상담자의 진정성이 갖는 관계적 이점이 많으나 그 만큼 심리적 부담감도 함께 동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담자가 자신의 진정성을 발현하는 것이 상담관계에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이를 실제로 관계에 적용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는 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자신의 진정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이를 발현하는지 그 과정을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관계에서 상담자가 경험한 진정성은 무엇인가? 둘째, 상담관계에서 상담자의 진정성은 어떤 과정을 거쳐 발현되는가? 셋째, 상담관계에서 상담자의 진정성 발현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담경력 15년 이상의 숙련상담자 18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상담 경력은 평균 25.5년으로 수련감독 및 슈퍼바이저로서 그리고 상담자로서 상담 영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참여자들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근거이론 접근방법(Strauss & Corbin, 199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코딩(open coding)과정을 거쳐 면접 자료를 범주화한 결과, 158개의 개념, 41개의 하위범주, 20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상담관계에서의 상담자 진정성 발현 변화 과정의 핵심범주는 상담관계에서의 비진정성의 자각 후 치열한 내적 씨름 및 자기와 타인 수용을 통해 자기 본연의 모습을 관계 안에서 누림이다.

셋째, 범주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중심현상(Central Phenomenon)은 상담관계에서 자신을 드러내기 주저함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과적 조건(Causal condition)은 상담관계에서의 난국에 봉착함, 상담관계에서 내담자 문제가 재연됨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현상에 영향을 미치면서 패러다임 전체의 배경이 되는 맥락(Context)은 상담이론 트랜드의 변화, 다양한 인생경험, 다양한 상담 경험, 세월의 흐름으로 확인되었다.

여섯째, 상담관계에서의 변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상담자들의 작용/상호작용 전략(Action/ interaction Strategies)은 자신과 내담자, 상담에 대한 치열한 숙고, 자기 자신에게 충실하려고 노력함, 상담관계에 적극적으로 임함, 내담자와 함께하기, 지속적이고 주도적인 자기 검점을 위해 힘씀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이와 같은 과정의 결과(Consequence)는 치료적 자아로서 기능함, 자기 존재를 누림, 자기가 확장됨, 상담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 삶의 태도로 정착함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도출된 범주들을 중심으로 상담자의 진정성 발현 변화 과정을 분석해 본 결과, 비진정성의 자각, 치열한 내적 씨름, 자기 및 타인의 수용, 관계에 기꺼이 관여의 순환적 반복의 과정을 통해 자기 존재의 누림의 과정으로 나아감을 확인하였다.

아홉째, 상담자의 진정성 발현 변화 과정의 특성은 자신의 비진정성의 자각과 치열한 내적 씨름 과정의 개인적 차원에서 자기 및 타인의 수용, 관계에 기꺼이 관여하는 관계적 차원에서의 변화과정으로 이어짐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상담자 진정성 발현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크게 환경적 요인과 개인내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개인내적 요인은 다시 정서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으로 나눠서 설명하였다. 먼저, 환경적 요인으로는 중요하고 의미 있는 타인으로부터의 충분한 수용과 동료집단과의 지속적인 교류로 나타났으며, 개인내적 요인의 정서적 측면은 수치심의 극복이고, 개인적 요인의 인지적 측면은 정신화(meatalization)의 활성화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숙련된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상담자의 진정성 개념을 구축하고 진정성이 상담관계에서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현되고, 상담자의 진정성을 촉진하는 요소들을 탐색하여 상담자들이 어떻게 진정성 훈련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상담자를 대상으로 한 진정성 경험에 대한 심층면접 및 연구는 보다 진정성 있는 상담자로 성장함에 있어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주요어 : 상담관계, 상담자, 상담자 진정성,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