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숙련상담자가 상담관계에서 겪은 영성적 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신애

Advisor
김창대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2018. 8. 김창대.
Abstract
오늘날 상담자 발달에서 상담자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 못지않게 상담자의 영성적 발달과 역량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는 상담에서 상담자가 체험하는 영성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 체험의 구조를 밝힘으로써, 상담자가 상담에서 체험하는 영성의 본질이 무엇인지 밝히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담자의 영성적 체험의 본질을 드러내기 위해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세밀하고 상황적인 경험을 탐색하고 체험의 구조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강조되는 Giorgi (1985)의 기술적 현상학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8명으로, 여성은 6명 남성은 2명이었으며 경력은 15년 ~ 34년, 나이는 40대 중반부터 60대 초반으로 구성된 숙련상담자들이었다. 이들의 종교적 배경은 8명 중 5명은 개신교, 한 명은 천주교, 한 명은 무교, 한 명은 모든 종교를 수용하는 입장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8년 1월 30일부터 2018년 6월 1일까지였으며, 참여자별로 1회에서 3회에 걸쳐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참여자별 평균면담시간은 3시간 45분 이었다. 자료의 분석은 Giorgi의 현상학적 질적 분석 단계에 따라 수행되었으며, 참여자들의 면담내용을 반복적으로 읽으며 의미단위와 체험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상담자가 상담을 통해 체험하는 영성은 8개의 구성요소와 25개의 하위구성요소로 도출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각 구성요소 별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구성요소와 하위 구성요소는 < 내담자에 대한 믿음과 사랑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