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폰 거래시장에서의 소비자신뢰에 관한 연구 : Consumer Trust in Smartphone Transaction Marke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심유조

Advisor
여정성
Major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2018. 8. 여정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학제적인 문헌고찰을 통한 내용분석으로 소비자신뢰를 개념화, 조작화하고, 그 결과 소비자신뢰의 구성요소와 하위구성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스마트폰 거래시장에 적용하여 조사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도출한 소비자신뢰 개념의 현실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한편, 상품 특성상 소비자의 거래 위험이 높은 스마트폰 거래시장에 대해 소비자 관점에서의 현실적인 시장 진단을 도출해내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신뢰의 개념화와 더불어 소비자신뢰의 원인과 결과를 함께 살펴보았고, 이것 역시 스마트폰 거래시장에 적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소비자신뢰의 영향요인에 대한 탐구는 개인적 요인과 제도적 요인을 구분하고, 오늘날의 시장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들이 점점 더 복잡해지며 소비자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하기 어려워지는 상황을 고려하여, 특히 제도적 요인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소비자신뢰의 결과라 할 수 있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소비자신뢰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신뢰가 소비자의 구매결정에서 갖는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