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각적 심상의 추상성이 창의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Visual Imagery's Abstraction on Creative Performa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은별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학전공), 2018. 8. 신종호.
Abstract
실재하지 않는 대상을 마음의 눈으로 살펴보는 경험인 시각적 심상은 현실의 제약에서 벗어난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 고유의 특성이다. 더욱이 창의적 수행의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적 심상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인간 고유의 사고 능력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시도인 동시에, 창의적 수행을 증진하는 방안들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가치를 가진다. 그러나 시각적 심상이 창의적 수행을 이끌어내는 전략이라는 기대로 오랫동안 연구가 이어져왔음에도 불구하고, 연구 결과들이 혼재되어 있어 실제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 확신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시각적 심상과 창의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2개의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이전 연구와의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방향을 수립하였다. 첫째, 인지적 관점에서 시각적 심상과 창의적 수행간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추상성을 기준으로 시각적 심상의 특성을 정의하였다. 둘째, 창의적 수행의 평가 차원(독창성, 유용성, 정교성)에 따라 차별적으로 시각적 심상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셋째, 창의적 수행의 과정을 생성 과정과 탐색 과정으로 구분하고 시각적 심상의 추상성과의 관계를 탐색하면서 과정 중심의 접근을 시도하였다. 마지막으로 시각적 심상의 활용과 관련된 개인의 인지양식(공간심상 양식, 대상심상 양식)이 가지는 조절효과를 함께 확인하였다.

이에 연구 1에서는 시각적 심상의 추상성 수준에 따라 1)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 집단, 2) 추상성이 낮은 시각적 심상 집단, 3) 시각적 심상의 활용을 억제한 집단(비교 집단)을 설정하고, 창의적 수행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하였다. 연구 2는 연구 1의 결과를 확장하여 창의적 수행의 과정과 인지양식의 영향을 추가로 고려하였다. 4개의 실험 집단을 1) 생성 과정과 탐색 과정에 모두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을 활용하는 집단, 2) 생성 과정에는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을 활용하고 탐색 과정에는 추상성이 낮은 시각적 심상을 활용하는 집단, 3) 생성 과정에는 추상성이 낮은 시각적 심상을 활용하고 탐색 과정에는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을 활용하는 집단, 4) 생성 과정과 탐색 과정에 모두 추상성이 낮은 시각적 심상을 활용하는 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1과 연구 2의 결과와 시사점을 통합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적 심상의 추상성은 창의적 수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속성으로 확인되었다. 기존의 시각적 심상 연구가 지각적 속성에 집중하여 창의성과의 관계를 탐색하였다는 사실은 시각적 심상의 본질을 충분히 드러내기에 한계가 있었다. 반면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심상의 추상성이 높은 경우 유용성과 정교성이 보다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추상성이 시각적 심상의 의미 있는 속성인 동시에, 창의적 수행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속성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둘째, 시각적 심상의 추상성이 창의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평가 차원별로 차별적인 관계를 나타냈다.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이 추상성이 낮은 시각적 심상보다 창의적 수행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졌으나, 유용성과 정교성과의 관계만이 유의했다. 독창성과의 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 유용성 차원에서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은 왜 관점의 사고를 자극하였다. 그 결과 보다 근본적인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게 함으로써 유용성 수준을 보다 향상시켰다고 볼 수 있다. 정교성 차원에서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은 작업기억에서 처리해야 할 시각적 정보가 적은 조건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인지적 부하를 줄여줌으로써 아이디어의 가치가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정보를 조작하는 작업에 효율성을 제공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와 비교하여, 시각적 심상의 추상성은 독창성을 유발하는 인지적 기제에는 직접적으로 작용하지 못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셋째, 창의적 수행의 과정에 따라 살펴보면, 생성 과정과 탐색 과정 모두에서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을 활용하는 경우 정교성이 가장 우수했다.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조건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은 창의적 수행의 전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효과를 가진 것이다.

넷째, 시각적 심상의 추상성과 창의적 수행의 관계에서 인지양식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특히 유용성에서 공간심상 양식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먼저, 공간심상 양식이 강한 경우, 탐색 과정에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을 활용하는 것은 유용성을 보다 향상시켰다. 그러나 공간심상 양식이 약한 경우에는 탐색 과정에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을 활용하는 것이 유용성에 부정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지양식과 일치하는 과제 유형에서 수행이 보다 우수하다는 이전의 연구 결과와 일관된 것이다. 이와 함께, 공간심상 양식이 강한 경우, 생성 과정과 탐색 과정 모두에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을 활용하는 것은 유용성을 감소시키는 경향성을 나타냈다. 공간심상 양식이 매우 강하여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을 충분히 활용하는 경우에 한정하여, 추상성이 낮은 시각적 심상을 추가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유용성에 보다 긍정적일 수 있다고 해석된다.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의 효과가 충분히 발현된 이후, 전략의 보완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체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추상성이 높은 시각적 심상은 유용성과 정교성 차원에서 창의적 수행에 활용될 수 있는 전략임이 확인되었다. 특히 시각적 심상의 추상성은 창의적 수행의 평가 차원, 창의적 수행의 과정, 개인의 인지양식 특성에 따라 차별적으로 활용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연구 결과는 창의적 수행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시각적 심상의 속성으로서 추상성을 확인하고, 시각적 심상과 창의적 수행의 관계를 보다 명료하게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나아가 교육심리 영역에서 창의성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연구의 의의와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