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제3국 출생 북한이탈가정 아동 대상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 Development and Effect of Attachment-based Emotional Regulation Program for North Korean Refugees' Children Born in the Third Countr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희정

Advisor
김창대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8. 8. 김창대.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정착 초기 제3국 출생 아동을 대상으로 애착 정서를 표현하는데 중점을 둔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행함으로써 아동의 정서인식과 표현, 어머니와의 정서적 의사소통,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문헌고찰과 요구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별 회기 당 1시간으로 구성된 총 6회기의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의 주제는 정서소개와 애착 관계에서 활성화 되는 5개의 기본 정서로 설정하였으며, 내용은 분리불안, 탐험체계, 두려움 체계, 자기표상 등 애착원리에 따라 구성하였다. 제3국 출생 탈북가정 아동이 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램 주제별 애착 정서를 활성화 단계에 따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입, 복잡화, 절정, 해결, 종결부에 이르는 다섯 장면의 그림과 스크립트로 구성된 6개의 애착정서동화를 개발하여 매 회기 제시하였다.

이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OO 탈북민 기관에 등록된 제3국 출생 탈북가정 아동 11명과 어머니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혼합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사전·사후와 프로그램에서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를 병행하여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대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사전조사로 아동의 애착안정성, 표현어휘력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는 아동을 대상으로 문장완성검사를 어머니를 대상으로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을, 아동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아동-어머니 공동이야기 구성 과제를 실시하였다. 아동의 정서적 경험, 어머니의 아동기 경험과 프로그램 효과를 알아보고자 어머니와 사전, 사후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전 회기 중국어 동시통역으로 이루어졌으며 중국어 동시통역자 1인을 동반한 연구자에 의해 직접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자의 프로그램 참석률은 100%였다. 양적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분석을, 질적 자료는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은 제3국 출생 탈북가정 아동의 정서 인식을 변화시켰다. 아동들의 정서어휘와 정서이해는 제한되어 있었다. 이들은 프로그램 초기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나쁘거나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였으나,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수용하였다. 제3국 출생 탈북가정 아동의 정서인식을 증진시키는 것은 애착 정서의 표현과 정서조절을 위한 준비과정이다.

둘째,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은 제3국 출생 탈북가정 아동의 애착 정서의 표현양을 증가시켜 처치 프로그램의 누적 효과를 나타냈다. 부정적인 애착정서에 대한 내러티브의 증가는 회피애착 유형이 갖는 정서적 억압으로부터 회복되는 과정으로 정서표현양의 증가는 아동이 자신의 정서를 조절해 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아동의 연령별로 표현양의 변화가 다르게 나타났다. 정서표현의 질적 변화로는 유기불안, 체벌, 모호한 불안, 상실과 같은 관계 외상적 경험으로 인해 억압되고 왜곡되었던 정서 표현이 안전감, 애착정서의 가치화, 어머니와의 정서적 의사소통 증가로 변화되었다.

셋째,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은 제3국 출생 탈북가정 아동과 어머니의 의사소통을 증진시켰다. 제3국 출생 탈북가정 아동과 어머니 의사소통의 특징은 언어적인 문제로 인한 의사소통 단절, 낮은 수준의 참여와 관심, 공감 부족으로 인한 정서적으로 빈약한 대화였다.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은 좀 더 협력적으로 대화하기 시작하였다. 또 다른 특징은 정서적으로 혼돈된 대화였는데, 이 경우 프로그램을 통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아, 어머니 회기의 부족과 어머니의 미해결된 외상경험에 기인한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아동-어머니 의사소통의 질적 변화로 아동이 어머니에게 자신의 애착 욕구를 표현하기 시작하였으며 어머니의 가용성에 대한 인식과 신뢰가 증가하였다.

넷째,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제3국 출생 탈북가정 아동이 자신의 애착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며 어머니와 정서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아동의 정서적 불안정성이 낮아지고 정서통제능력이 증진되는 효과가 있었다.

이 연구는 입국 초기 제3국 출생 탈북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분리불안, 탈중과정과 같은 정서적 경험의 특수성을 고려한 애착정서동화를 개발하고 주요활동으로 구성한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의 실시가 아동의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경감시키고 어머니와의 관계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있음을 입증하였다. 아울러 이 연구는 언어적인 제약과 대상의 특수성으로 인해 그동안 연구되지 못했던 입국 초기 제3국 출생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정서적 특징, 가정 내 의사소통 특징과 프로그램 개입으로 인한 변화 양상 등을 아동의 내러티브를 통해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은 초기 정착단계의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정서발달과 가족기능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 요 어 : 제3국 출생 북한이탈가정 아동, 애착기반정서조절프로그램, 정서적 의사소통, 정서표현, 정서인식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