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테크놀로지 지원 학습환경에서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가영

Advisor
나일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2018. 8. 나일주.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협력과 집단 사고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개인적 시각화를 넘어선 협력적 시각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협력적 시각화 과정은 자신의 사고를 명료하게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하나의 활동이며 개인의 지능이 창출되는 것을 넘어 집단지성이 발휘되는 과정으로, 개인이 시각화했을 때보다 더 나은 시각화 산출물이 도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테크놀로지를 협력적 시각화에 활용하는 것은 시대적인 요청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두 사람 이상이 수행한 협력적 시각화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한다. 왜냐하면 시각화 대상에 대한 그룹 구성원들의 이해 수준 및 경험이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내용의 정보라도 서로 다른 방식으로 시각화하며, 개인의 정신 모형으로 존재하는 시각화 내용을 공유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서로 다른 시각적 표상을 공유하여 하나의 시각화 표상으로 재창조하는 것이 어렵고, 구체적인 시각물이라 할지라도, 이를 표현할 시각화 능력이 다르기 때문이다. 테크놀로지는 이러한 협력적 시각화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지원한다. 교육학 분야에서는 협력적 시각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교 교육에 현장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있었다. 하지만 협력적 시각화와 관련된 연구들은 협력적 시각화의 적용 방안 및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보다 정확하고 적절한 교수설계전략이나 적용방안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메커니즘을 규명한 후, 이를 근거로 제시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이 연구는 테크놀로지 지원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가 협력적 시각화를 할 때 나타나는 메커니즘은 어떠한 형태를 띠게 되는지를 탐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즉, 이 연구는 협력적 시각화를 하는 과정에서의 시각 지능 활용 과정, 학습자의 협력적 시각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과정, 협력 과정, 협력적 지식 창출 과정 등에 관한 실증적 증거를 통해 협력적 시각화의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는 데에 근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의 구체적 목표는 테크놀로지 기반의 협력적 시각화 과정에서 메커니즘이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기 위해 1) 메커니즘의 주요 요소, 및 2) 주요 요소들의 절차를 바탕으로 3) 역동적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 담화·행동 분석, CORDTRA 다이어그램 분석, 시각화 속성·작업 분석, 인터뷰 내용 분석 방법, 개발된 메커니즘에 대한 타당화 등의 방법이 활용되었다. 자료수집을 위해 총 3번의 실험이 시계열적으로 진행되었다. 각 실험에는 3명의 학습자가 참여하였고, 총 9명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코딩스킴 1차를 도출하였다. 코딩 스킴을 통해 담화·행동 분석, CORDTRA 다이어그램 분석이 이루어졌고, 시각화 속성·작업 분석, 인터뷰 내용 분석의 내용을 종합하여 메커니즘을 도출하였다. 총 3번의 실험을 통해 코딩 스킴은 2번 수정되었고, 메커니즘은 총 3번 수정되고 보완되었다. 각 실험의 결과로 도출된 메커니즘은 참여자 확인(Member Check)을 받았다. 또한 최종적으로 도출된 협력적 시각화 메커니즘은 전문가·실험 참여자들에게 타당화를 받았다.

연구 결과, 협력적 시각화 메커니즘은 투입, 과정, 산출의 단계의 체제적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투입은 협력적 시각화의 목표를 수립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 구성원들은 목표에 대한 서로의 이해를 공유하고 최종 목표를 수립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계획을 세운다. 과정은 본격적으로 협력적 시각화가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과정은 상, 하의 2개의 층위로 이루어져 있다. 상위의 층위는 구성원들의 활동을 중심으로 시각화의 과정을 나타낸 것이며, 하위의 층위는 상위의 층위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지원해주는 요소들을 나타낸 것이다. 하위의 층위에 나타난 요소는 협력, 모니터링이다. 하위의 층위에 나타난 것처럼 시각화 활동 중에는 팀 구성원과의 협력이 이루어지며, 투입단계에서 설정한 목표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과정이 이루어진다. 상위의 층위에서 볼 수 있는 활동 중심의 그룹 시각화 과정은 (1) 생성 (2) 전환, (3) 정교화 (4) 발전으로 나타난다. 이는 순환적(Phase)이며 동시적으로 나타난다. 산출 은 구성원들 간의 협력적 시각화 결과 협력적 시각화 지식이 창출되는 과정이다. (1) 생성 (2) 전환, (3) 정교화 (4) 발전으로 보이는 그룹의 시각화 과정에서 지속해서 협력적 요소와 테크놀로지 요소가 작용한다. 이러한 세 단계에 걸친 과정은 협력적 시각화 과정으로 도식화되었다.

끝으로, 연구 결과에 비추어 테크놀로지 지원환경에서의 협력적 시각화 메커니즘, 협력적 시각화와 시각 지능의 계발, 협력적 시각화 과정에서의 갈등과 조율, 협력적 시각화에서의 정신 모형 형성, 협력적 시각화의 교수설계 적용에 대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를 위한 몇 가지 주제가 제안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