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의 추론적 이해 능력 분석
A Study on the Inference Skills in Reading of Students At-Risk for Learning Disabilitie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동일-
dc.contributor.author김희주-
dc.date.accessioned2018-11-12T01:04:54Z-
dc.date.available2018-11-12T01:04:54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2063-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371/143481-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2018. 8. 김동일.-
dc.description.abstract학교에서 읽기를 가르칠 때 아동이 단어를 정확히 읽는 지는 쉽게 알 수 있으나 그 뜻도 아는지는 쉽게 알기 어렵다. 이 때문에 이런 학생들은 읽기 지도 시 고려하기가 쉽지 않다. 교과 내용과 읽기 과제가 어려워질수록 스스로 읽고 이해하는 것도 어려워진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학생들은 개별화된 읽기이해 중재를 필요로 한다(Compton, Fuchs, Fuchs, Elleman, & Gilbert, 200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 정리 8

Ⅱ. 이론적 배경 9

1. 읽기이해 및 읽기 과정 9

2. 추론적 이해 21

3. 학습장애 및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의 읽기이해 선행연구 27

4. 읽기이해 평가와 추론적 이해 35



Ⅲ. 연구 방법 41

1. 연구 대상 41

2. 연구 절차 45

3. 검사 도구 50

4. 분석 방법 68

Ⅳ. 연구 결과 71

1. 추론적 이해 검사의 학습장애 위험군 판별 유용성 검증 71

2.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통한 추론적 이해 유형 분석 76

3.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 하위집단의 추론적 이해 유형 분석 83

Ⅴ. 논의 98

1. 연구 결과에 대한 요약 및 논의 99

1) 추론적 이해 검사의 학습장애 위험군 판별 유용성 검증 99

2)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통한 추론적 이해 유형 분석 103

3) 학습장애 위험군 하위 집단의 추론적 이해 유형 분석 108

2. 연구의 시사점 118

Ⅵ.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20

1. 연구의 제한점 120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22

참고문헌 125

부록 143

Abstract 161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71.9-
dc.title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의 추론적 이해 능력 분석-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nference Skills in Reading of Students At-Risk for Learning Disabilities-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dc.date.awarded2018-0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Special Education (협동과정-특수교육전공)Theses (Ph.D. / Sc.D._협동과정-특수교육전공)
Files in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