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복합명사 형성과 통사부의 상관성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상욱

Advisor
김창섭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2018. 8. 김창섭.
Abstract
한국어 복합명사의 형성과 통사부의 상관성 연구



이 상 욱



본 연구에서는 통사 구성에 대응하는 복합명사의 형성 과정을 탐색함으로써 한국어 언중의 단어 포착 능력과 단어 생성 능력을 구명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논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단어형성론 연구 방법의 일반론을 정립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기존 연구에서 전제해 왔던 여러 가지 언어학적 개념들을 검토하는 한편 관찰적, 기술적 타당성을 획득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탐색해 보았다.

제3장에서는 관형 명사구 구성과 N1+N2형 합성명사의 상관관계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관찰한 바에 의하면 국어의 관형 명사구 구성은 크게 속격 조사 -의가 결합된 유형과 결합되지 않은 유형으로 나뉜다. 이때 속격 조사 -의가 결합된 유형에는 속격 조사 -의가 반드시 결합된 형태로만 나타나는 유형과 그렇지 않은 유형이 존재하는데 후자는 기존 연구에서 통사적 합성명사로 분류되어 온 N1+N2형 합성명사에 대응되는 구성으로 다루어져 왔다. 한편 속격 조사 -의가 결합되지 않은 유형 중에는 속격 조사 -의와의 결합을 불허하는 유형이 존재하는데 기존 연구에서 형태적 합성명사로 분류되어 온 N1+N2형 합성명사는 바로 이 유형의 관형 명사구 구성에 대응된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 수 있었다.

기존 연구에서는 N1이 N2의 , , 이나 등으로 해석되는 N1-N2형 구성은 N1이 속격 조사 -의와 결합될 수 없고 N1 또는 N2가 구적으로 확대될 수도 없어 형태적론 구성, 즉 형태적 합성명사임이 보장된다고 가정하였는데 이는 사실과 다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형태적 구성에서만 나타난다고 기술해 온 N1의 의미가 N1이 속성적 명사구인 N1#N2형 관형 명사구 구성에서 일반적으로 포착되는 것임을 주장하였다.

한편 N1-N2형 구성 중에는 N1이 -음, -기 결합형인 유형이 존재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이 유형에 대응하는 사전등재어를 근거로 이러한 구조의 구성을 형태론적 구성으로 다루어 왔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주장도 재고의 여지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때의 -음, -기 결합형을 -음, -기 명사절과 구분하여 -음, -기 명사구로 기술할 것을 제안하였다.

제4장에서는 사전에 등재되어 있는 N1+N2형 명사와 -음, -기 결합형 명사, 또는 -음, -기 결합형 구성이 참여하는 유형의 명사가 형성되는 기제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제는 재분석과 통사 구성의 공시적 단어화이다.

제3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코퍼스에서 관찰되는 N1-N2형 구성과 -음, -기 결합형 구성들 중에는 문법적 지위가 서로 다른 동형의 구성이 존재하는데 구적으로 확대되지 않은 사전 미등재 구성과 사전등재어 양자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때의 사전 미등재 구성은 사전등재어와 같은 유형에 속하는 임시어일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N1+N2형 명사와 -음, -기 결합형 명사는 모두 통사 구성에 대응하므로 동형의 사전 미등재 구성은 임시어가 아니라 통사 구성일 가능성이 더 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전에 등재된 N1+N2형 명사와 -음, -기 결합형 명사가 이와 같이 구적으로 확대되지 않아 원자적 성격을 지니는 N1-N2형 구성과 -음, -기 결합형 구성에서 기원한 것임을 가정하였다. 즉 N1+N2형 명사와 -음, -기 결합형 명사는 대응되는 통사 구성이 언중에 의해 재분석되어 얻어진 결과라고 보는 것이다.

한편 N1+N2형 명사 또는 -음, -기 결합형 명사의 예 중에는 일반적인 통사 구성이 지니는 합성적 의미와 다른 개념이 결합 과정에서 부과됨으로써 원자성을 획득한 것으로 보이는 것이 있다. 이는 언중에 의해 재분석되어 얻어진 결과와는 다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예의 형성을 설명하기 위해 통사 구성의 공시적 단어화라는 기제를 제안하였다.



주요어: 관찰적,기술적 타당성, 관형 명사구 구성, N1+N2형 합성명사, 속성적 명사구, -음, -기 명사구,

-음, -기 결합형 명사, 임시어, 재분석, 통사 구성의

공시적 단어화

학 번: 2004-3000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