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e at menarche and BMI at early adulthood : Mendelian Randomization : 초경 연령과 어린 성인기 체질량지수 : 멘델리안 무작위 분석법

배경 및 목적

초경 연령은 유방, 난소 암, 조기 성관계 및 조기 폐경과 같은 건강 문제의 위험 요소로 알려져 있다. 선진국에서는 초경 평균 연령의 하강 추세가 관찰되어왔다. 초경 연령의 결정 요인은 현재 확립되지는 않았지만, 어린 시절의 비만은 초경시기와 관련이 있다고 제시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멘델리안 무작위 분석법을 이용하여 어린 시절의 높은 체질량지수가 초경나이와 조기초경의 위험도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 하였다.

결과

대조군(이른 초경이 아닌 사람) 중 GRS 점수 당 0.21의 BMI가 증가했으며 (p <0.01), GRS 점수는 잠재적인 교란변수와 연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조기초경 점수는 젊은 성인기 체질량지수가 1kg/m2 증가 할 때마다 0.201 증가했다. 조기 초경의 확률은 젊은 성인기 체질량지수가 1kg/m2 증가 할 때 120 % 증가했다. 전통적인 역학분석의 결과에서는 초경연령, 조기초경점수, 이른 초경의 위험도 (12세 기준, 연령집단 별 기준)와 젊은 성인기 체질량지수가 연관성을 보였다. 하지만 멘델리안 무작위 분석법 결과 초경 연령과 12세를 기준으로 잡은 이른 초경의 위험도에 미치는 젊은 성인기의 체질량지수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고, 조기초경점수와 연령집단별 기준이 다른 이른 초경 위험도에서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결론

멘델리안 무작위 분석법의 결과 젊은 성인기의 체질량지수가 조기초경점수와 조기초경의 위험도를 높이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젊은 성인기의 체질량 지수는 연령그룹 안에서 초경나이를 감소시키는데 일조하지만, 연령그룹 별로 급격히 감소하는 양상을 설명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