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Co/IrMn3 이중층 박막에서의 교환 바이어스 트레이닝 효과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성혁

Advisor
김상국
Major
공과대학 재료공학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재료공학부, 2018. 8. 김상국.
Abstract
자기적으로 결합된 이중층의 계면은 새로운 스핀트로닉스 장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계면에서의 스핀 구조 제어는 자기 기록 매체 등의 장치에 응용과 발전을 가능케 한다. 대표적인 응용 분야로 MRAM이나 STT-MRAM의 자기터널접합(MTJ)과 하드 디스크의 자기 기록 헤드(Magnetic recording head)의 스핀 밸브 센서를 들 수 있다. 교환 바이어스와 트레이닝 효과는 그 계면에서 일어나는 기본적인 현상이므로 중요하다. 특히, 이 현상을 응용하기 위해서는 상온에서 해당 시스템의 교환 바이어스와 그 트레이닝 효과를 제어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해당 논문에서는 자기적으로 결합된 Co/IrMn3 이중층 박막 시스템에서 상온 교환바이어스 및 그 트레이닝 효과를 실험적으로 관찰하였다. 또한, 해당 시스템에서의 강자성(Cobalt) 층 두께에 따른 교환 바이어스 및 보자력의 경향성 및 트레이닝 효과의 경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7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