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Is the Microfinance Effective for Everyone? : 소액금융은 모두에게 효과적인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경

Advisor
황윤재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2018. 8. 황윤재.
Abstract
본 논문은 소액금융이 소비 빈곤에 미치는 영향을 방글라데시의 패널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한다. 이전 연구들에서는 소액금융의 효과가 빈곤자 비율 등의 전통적인 빈곤 지수를 이용해 평균 수준에서만 분석되어 왔다. 그러나, 소액금융이 서로 다른 사회경제적 위치의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분포적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정효과 모형을 이용하여 소액금융이 평균적으로 소비 빈곤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후 확률적 지배관계를 도입해 전 분포에 걸친 소액금융의 효과를 알아본다. 고정효과 모형에서는 소액금융 참여가 소비 빈곤을 약간 감소시킨다는 결과를 얻었으나, 소액금융 프로그램 참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기선택 편의를 제거하고 난 뒤의 확률적 지배관계 분석 결과 소액금융 참여가 빈곤을 감소시킨다는 근거를 찾을 수 없다. 또한, 전통적 빈곤 지수를 이용한 평균 수준에서의 빈곤 역시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9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