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A와 WiFi 공존성능 분석 : Performance Analysis on Coexistence of LAA and WiFi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LAA와 WiFi 공존 시뮬레이터를 작성한 방법과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LAA와 WiFi 공존 성능을 확인한 것을 다룬다. 시스템 레벨 통신 시뮬레이터인 ns-3의 LTE 모듈 코드를 기반으로 3GPP release 13의 표준 동작을 지키는 LAA 모듈을 작성하였으며, 기존 ns-3에서 LTE와 WiFi 채널이 독립적으로 구현되어 있었으나 이를 수정하여 비면허대역에서 LAA와 WiFi간 통신 간섭이 있을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LAA와 WiFi 공존 성능 확인을 위해 LAA의 에너지 감지 임계값을 표준과 다르게 설정하며 어떤 영향이 있는지 실험하였으며, 그 결과 현재 LAA 에너지 감지 임계값이 WiFi의 에너지 감지 임계값과는 상이하여 비대칭적인 히든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LAA와 WiFi간 채널 접속 방식은 비슷하지만, 근본적인 통신 방식이 서로 달라 전통적인 비대칭적인 히든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 외에도 다른 현상이 있는 점을 발견하였으며 이 점을 본 논문에서 자세히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