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M. Ravel Sonata for Violin and Piano in G Major M. 77의 작품 분석 연구 및 연주 방향 고찰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여은
Advisor
최은식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8. 최은식.
Abstract
본 논문은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 1875-1937)의 의 작품 분석과 그에 따른 연주 방향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필자는 2017년 봄학기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석사과정 졸업연주회에서 이 작품을 독주 프로그램 중 한 곡으로 연주하였으며, 보다 더 깊이 있는 연구와 해석의 필요성을 느껴 석사과정 졸업 논문 주제로 정하였다.

라벨은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 중 한 명으로 인상주의적 색채를 추구함과 동시에 고전적인 경향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작곡가였다. 작품 에는 그의 독특한 음악적 특징이 잘 드러나 있으며 각 악장의 색깔 또한 뚜렷하게 나타난다.

작품 분석에 앞서 Ⅱ장에서는 라벨의 생애와 그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작품 경향과 음악적 특징을 정리해보며 라벨만의 독특한 음악세계에 대해 탐구해보았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의 탐구 결과를 토대로 작품 을 분석·연구하였다. 바이올린과 피아노 각 파트를 독립적으로 작곡한 작곡가의 의도에 따라 화성적 분석보다는 선율적 진행과 발전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였다. 각 악장별로는 1악장은 그의 인상주의적 요소, 2악장‘블루스(Blues)’는 재즈로부터 받은 영향, 3악장‘페르페투움 모빌레(Perpetuum mobile)’는 무궁동의 특징과 그의 순환기법에 중점을 두어 작품을 분석 연구하고 그에 따른 연주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40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Instrumental Music (기악전공)Theses (Master's Degree_기악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