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맥화학색전술을 받은 간암 환자의 내관 지압(P6 acupressure)에 따른 오심, 구토 및 헛구역질 경감 효과 : The effect of P6 acupressure on Nausea, Vomiting and Retching of the Patients with Liver cancer undergoing Transcatheter arterial chemoembolization (TACE)

Abstract

암 환자의 화학 요법 시행 후 발생하는 오심, 헛구역질 및 구토는 가장 빈발하고 위중한 부작용 중 하나이다. 암 환자들에게 시행되는 화학 요법 중에 하나로 간암 환자들에게 경동맥화학색전술이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있다. 경동맥화학색전술을 시행한 간암 환자에게서도 메스꺼움, 구토 및 헛구역질은 매우 흔한 시술 후 부작용 중 하나로, 현재 임상 현장에서 이 시술 후에 진토제 투약 외에 추가적인 간호 중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한편, 경혈점 자극은 항암요법 후의 오심, 헛구역질 및 구토 증상 조절을 위한 유망한 중재 방안으로 여겨지는데, 이 중 내관 부위(Pericardium 6, P6)는 항 구토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경혈점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간암 환자의 경동맥화학색전술 후 빈번히 호소하는 오심, 구토 및 헛구역질에 대하여 손목 밴드(Sea-Band®)를 이용한 내관(P6) 부위 지압의 증상 경감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으며, 국내에서 경동맥화학색전술 이후 환자에게 처음 시도된 내관 지압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 소재한 A 종합병원에서 2017년 11월부터 2018년 3월까지 경동맥화학색전술을 위해 입원한 간암

환자들 중 본 연구의 참여에 동의한 자로, 총 83명의 환자가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대조군 29명, Placebo (SI3) 요법 군 29명, 그리고 내관(P6) 지압군 25명이었다. 대조군에게는 시술 전 후 상례 간호만을 제공하였고, Placebo (SI3) 요법 군에게는 오심, 구토의 경감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후계혈(SI3) 부위를 지압하도록 하였고, 내관(P6) 지압군에는 오심, 구토의 증상 경감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내관(P6) 부위에 손목 밴드를 이용하여 지압을 하도록 하였다. 세 군 모두 오심, 구토 및 헛구역질 측정 도구를 시술 전, 그리고 시술 후 당일 저녁부터 12시간 간격으로 총 7회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를 위한 자료 분석은 SPSS Window 20.0 program 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질병/치료 관련 사항은 기술 통계를 통해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세 군 간의 동질성 검정은 Kolmogorov-Smirnov test, Kruskal-Wallis test 또는 ANOVA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지압 요법을 시행하는 입원 기간 동안 대조군, Placebo (SI3) 군 그리고 내관(P6) 지압 군의 오심, 구토 및 헛구역질 점수를 비교하기 위하여 반복 측정 분산 분석(Repeated measure ANOVA) 방법을 이용하였고, Tukey 검정 방법을 이용하여 사후 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모든 통계의 유의 수준은 p < .05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해 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내관 지압(P6 acupressure) 군은 대조군 및 Placebo (SI3) 요법 군에 비하여 INVR 총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p< .001), 시간의 변화에 따라 세 군의 구토 정도의 차이도 내관 지압(P6 acupressure) 군이 대조군(p< .001) 및 Placebo(SI3) 요법 군(p< .001)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p= .019).

2. 내관 지압(P6 acupressure) 군은 대조군 및 Placebo (SI3) 요법 군에 비하여 오심의 정도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나(p< .001), 시간 변화에 따른 세 군의 오심 정도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p= .090).

3. 내관 지압(P6 acupressure) 군은 대조군 및 Placebo (SI3) 요법 군에 비하여 구토의 정도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p= .001), 시간의 변화에 따라 세 군의 구토 정도의 차이도 내관 지압(P6 acupressure) 군이 대조군(p= .018) 및 placebo (SI3) 요법 군(p= .001)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p< .001).

4. 내관 지압(P6 acupressure) 군은 대조군 및 Placebo (SI3) 군에 비하여 헛구역질의 정도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p< .001), 시간의 변화에 따라 세 군의 헛구역질 정도의 차이도 내관 지압(P6 acupressure) 군이 대조군(p< .001) 및 Placebo (SI3) 요법 군(p= .018)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p= .032).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비 약물적인 중재 중 하나인 손목 밴드를 이용한 내관(P6) 지압이 구토 및 헛구역질의 증상 경감에 유의한 효과를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갖는 간호 중재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동맥화학색전술을 시행하는 간암 환자의 시술 후 부작용에 대한 현황 조사를 뿐 아니라, 비 약물적인 중재의 하나인 손목 밴드를 이용한 내관(P6) 지압을 통해 실제 환자가 시술 후 겪는 오심, 구토 및 헛구역질 부작용을 경감시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며, 임상 현장에서의 간호 중재 개발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데에도 그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