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의 여행 경험 반영 텍스트가 초등학생의 지리 학습 흥미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the Uses of Text including Teachers' Travel Experiences on Primary Students Academic Interest in Geography Less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혜선

Advisor
류재명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지리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지리전공), 2018. 8. 류재명.
Abstract
2015 개정 초·중·고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흥미와 동기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여행 사진, 여행기, 여행 설계와 같은 키워드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보다 적극적인 의미에서 여행 관련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을 제안하고 있다. 이는 교통·통신의 발달, 소득 수준과 여가 생활 만족도 향상에 따른 여행에 대한 사회적인 기대에 부응하고, 여행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세계 지리 학습을 경험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학생들은 자기 정체에 대한 의식이 뚜렷하지 않은 과도기적 상태에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여행 경험이 없는 낯선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대하여 논리적인 추론을 하기가 어렵다. 이 때, 내러티브의 소재로서, 교사의 여행기를 재구성한 텍스트 및 사진 자료는 공간 지각 능력이 부족한 초등학생들에게 적극적인 감정 이입을 통해 여행을 통한 새로운 경험과 학습을 기대하게 하는 등 현실감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할 뿐 아니라, 사적 지리와 공적 지리를 관련지어 새로운 경관과 지리적 맥락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리 수업을 하는 초등 교사에게 있어 보다 구체적이고 생생한 교수·학습 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 경험은 큰 의미가 있다. 선행 연구를 통해, 여행의 직·간접적 경험은 학생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고 실생활과 지리 학습을 연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교육적 대안이 될 수 있음이 밝혀졌다. 하지만, 이를 보다 실제적인 차원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초등 지리 학습 자료로서 활용하기 위한 방법적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의 여행 경험 반영 사적지리 텍스트 및 사진 자료가 초등학생의 지리 학습 흥미와 지역 선호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은 경기도 용인시 소재 공립 초등학교 2곳의 6학년 학생 188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들은 실험 1에서는 공적 지리 텍스트와 사적 지리 텍스트, 실험 2에서는 사적 지리 풍경 사진 텍스트와 사적 지리 인물 사진 텍스트, 이렇게 각 실험에서 집단 내 변인으로 2가지 텍스트 유형 중 어느 한 유형에 무선 배정되었다. 그리고 수행 과제로서 학생들은 러시아 지역에 대한 텍스트를 읽고 학습 흥미도와 지역 선호도를 측정하는 7점 리커트 척도의 객관식 문항에 응답하였다.



본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 속 지식 전달 중심의 공적 지리 설명적 텍스트일지라도, 교사의 직접적인 여행 경험에서 비롯한 예를 드는 것만으로도 공적 지리를 사적 지리와 관련지어 적극적인 감정 이입을 하게 함으로써 학습 흥미도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자로만 구성된 텍스트에 비해 사진 자료를 삽입하여 글과 사진이 함께 제공되었을 때, 학습 흥미도가 더 크게 나타났다. 이는 지역 선호도 비교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셋째, 자연을 촬영한 풍경 사진에 비해, 인물이 포착된 인물 사진이 학습 흥미 및 지역 선호도에 긍정적인 관련성이 있었다. 특히, 사진에 포함된 인물이 교사, 친구 등 학습자와의 심리적 거리가 가까운 사람일수록 그 효과는 커진다고 해석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실험연구 과정은 교사의 여행 경험이 반영된 사적 지리 자료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단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교사들이 여행 연수를 통해 수집하고 개발할 자료를 더욱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는 방안에 일정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교사와 학생들의 여행 경험 빈도가 늘어나면서 여행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활용 방안 모색이 절실한 현 시점에, 지속 가능한 지리 교육 활동 실천을 위한 한 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주요어 : 여행, 교사의 여행 경험, 사적 지리, 텍스트, 교수·학습자료, 학습 흥미

학 번 : 2015-2158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3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