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시 내 고립된 녹지패치의 서식지 잠재성 평가 : Assessment of Habitat Potential at the Isolated Green Patches in Seou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나영

Advisor
송영근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2018. 8. 송영근.
Abstract
자연환경은 오늘날 사람들의 자연에 대한 관심과 필요로 도시 내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가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도시 내에 크고 작은 녹지 공간을 조성하는 것은 생물다양성의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며 자연과 사람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 발전해나가는데 시작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도시 내 녹지 공간의 조성은 녹지의 면적과 질을 함께 고려해야하며 단순 녹지 공간 조성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시 전체의 생물다양성 관리와 연계할 필요가 있다.

도시라는 복합적 공간에서 생물 서식 적합 공간, 즉 서식지는 통합적 접근이 요구된다. 기존의 선행연구는 특정 분류군 혹은 특정 종을 중심으로 연구를 하였으며 도시의 입지적 특성이 잘 반영되지 않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를 대상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도시 내부 특성을 반영, 서식지로 기능할 수 있는 녹지 패치를 대상으로 서식지 잠재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리뷰를 통하여 도시 내 서식지 질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또한 서울시 공원현황 자료와 서울시 생태현황도 2015를 이용하여 도시 내 서식지로 기능할 수 있는 공원 녹지를 도출하였다. 이는 분류군별 서식환경과 행동권, 종 출현 정보와 결합되어 분류군별 잠재서식지로 최종 분류되었다. 도시 내 야생동물 잠재서식지에 대하여 서식지 가치, 내외부적 특성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서식지 잠재성, 즉 출현가능 종 수와 서식지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분류군별 출현가능 종 수, 서식지 가치와 서식지 특성관련 인자들의 상관관계 분석, 출현가능 종 수를 설명하는 회귀분석 모형을 통해 각 분류군별 서식지 잠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설명하였다.

서울시 내 고립된 공원 녹지 중 잠재서식지 도출결과, 조류 잠재서식지 38개, 양서파충류 잠재서식지 24개, 포유류 잠재서식지 41개, 총 79개의 공원 녹지가 잠재서식지로 도출되었으며 근린공원, 띠녹지, 완충녹지 등으로 분류되었다.

조류 잠재서식지의 경우 출현가능 종 수는 서식지 가치, 녹지율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며 하천습지 비오톱과의 거리와 음의 상관관계를 가졌다. 서식지 잠재성 설명 모델의 중요 예측변수는 매개중심성과 서식지 가치, 하천습지비오톱과의 거리가 도출되어 서식지의 외적 특성보다는 질적 측면이 더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양서파충류 잠재서식지의 경우 출현가능 종 수는 서식지 가치, 면적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며 서식지의 가치는 산지비오톱과의 거리와 유의미한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서식지 잠재성 설명 모델의 중요 예측변수는 면적이 도출되어 양서파충류는 서식지의 모양과 형태적 부분에 대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포유류 잠재서식지의 경우 출현가능 종 수는 최대 서식지 질과 면적, 하천습지비오톱과의 거리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다. 포유류의 행동반경 자체가 넓고 다양한 요소가 서식지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서식지 질 자체 보다는 서식지 내 양질의 서식지의 유무나 면적, 가장자리 길이와 같은 서식지의 특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서식지 잠재성 설명 모델의 중요 예측변수는 하천습지비오톱과의 거리와 면적이 도출되었다.

추후 분류군 서식지 잠재성 설명 모델에서 계절별 특이종, 보호종 등을 위한 구체적 모델 제시를 위한 종 별 특이 서식환경 및 기초자료 구축이 필요하며, 잠재서식지에 대한 실제 종 출현 검증을 통해 발전 가능할 것이다.

도시 내 분류군 별 서식지는 공통적으로 서식지 가치와 서식지 인자로서 설명될 수 있으며 각 분류군별 출현가능 종 수, 즉 서식지 잠재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가 상이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도시 내 공원 녹지를 대상으로 하는 서식지 복원 및 개선 사업에서 다중 분류군을 위한 서식환경 조성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제 도시 내 잠재서식지로 기능할 수 있는 공원 녹지 패치에 대한 재조명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생물다양성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5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