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서울시 침수피해지역의 분포와 원인규명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지수
Advisor
박수진
Major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Issue Date
201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2018. 8. 박수진.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의 서울시 침수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요인들의 특징을 파악하여 홍수 영향 요인을 도출하였다. 5개의 요인이 도출됐으며, 도출된 요인들의 분포를 확인했고 침수 피해정도를 결정할 영향인자를 알아보았다. 주요 영향인자는 유수인자, 기상인자, 생태인자로 도출되었다. 이렇게 요인분석으로 도출된 요인들은 포아송 회귀분석(Poisson regression)을 통해 침수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요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유수인자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였다. 이 요인이 분포되어 있는 지역들은 지형의 기복이 크고 물이 흘러들어가 잘 모이는 지역일 가능성이 크다. 특히, 유역지역, 하천변에서 홍수피해가 클 것으로 추측된다. 이들의 분포를 확인하였을 때, 물이 모이는 지역이 서울 곳곳에 존재하였다. 따라서 이런 지역에 대한 배수와 유수 확보가 필요하다. 특히, 유역과 하천의 관계를 파악하여 유역별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45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Dept. of Geography (지리학과)Theses (Master's Degree_지리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