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섬유 산업을 본해 본 1945년 이후 한국 경제성장의 재고찰 : A Review of Korea's Ecomomic Growth Through Textile Industry Since 1945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왕방

Advisor
박태균
Major
국제대학원 국제학과(한국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제대학원 국제학과(한국학전공), 2018. 8. 박태균.
Abstract
본 연구는 1950년대 전, 후에 삼백산업에 대한 기준연구 정리하여 한국 면직물 산업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 식민지 시기 면직물 산업의 발전과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수출 성장은 정리하였다. 그래서 면직물의 쇠퇴와 섬유산업의 관계를 정리하였다.

이에 정리하며, 한국의 면방직 산업이 주목받지 못하는 이유를 도출하였다. 총 두 가지의 문제를 제출하였다. 하나는 한국인들의 왜곡된 인식문제와 낮은 제품 부가가치의 문제를 분석하였다. 결론을 내리면, 남농북공의 상황이 심각하게 나타나지 않았을 것이다. 수출 주도형 국가가 되지 않았을 수도 있고, 인플레이션이 이렇게 심각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재산을 불하하는 경우가 없었으면 현재 대기업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한국의 경제 상태가 없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5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