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리랑카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이중모음 발음 교육 연구 -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ronunciation Education of Korean Diphthong for Sri Lankan Learn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야쇼다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8. 8. 민병곤.
Abstract
본 연구는 스리랑카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교육 중에서 이중모음 발음에 대한 현상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스리랑카에서는 수업 시간 외에 한국어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고 문법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이 진행되기 때문에 한국어 발음 교육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스리랑카의 경우 현재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한국어 학습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스리랑카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한국어 교육 내용과 방안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고에서는 스리랑카인 학습자의 한국어 이중모음 발음의 현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오류의 양상과 원인을 밝혀내고, 그에 따른 교육 내용과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외국어 교육에서 발음 교육은 문법이나 기능 교육과 마찬가지로 제2언어 학습자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 학습자의 모어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 발음에는 이중모음 체계가 있지만 스리랑카어에는 이중모음이 2개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한국어의 이중모음 발음은 스라랑카어의 이중모음과 다른 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어와 스리랑카어의 이중모음의 특성과 차이성에 집중하여 학습자의 오류에 대해서 예측할 수 있다. 한국어 이중모음의 특성을 살펴보면 스리랑카인 한국어 학습자는 스리랑카어에 아예 없는 한국어 이중모음 발음에서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있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리랑카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이중모음의 발음 양상을 분석하였으며, 학습 수준이나 모어 같은 요인에 따른 차이를 찾아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리랑카인 학습자의 이중모음 음성을 녹음하여 분석하고, 설문지를 통해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또한, 인터뷰를 통해 교사들의 의견도 살펴보았다. 그리고 실제 이중모음 발음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서 SPSS의 MANOVA 검정을 시행하였다. 음향 음성학적 분석 결과 한국인과 스리랑카인 학습자 총 30명의 12개의 이중모음 발음을 녹음해서 분석하였으며 두 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오류 분석 결과 및 설문조사 인식 분석 결과 스리랑카인 학습자들은 현재 한국어 발음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현재의 교육보다 더 많은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발음에서 가장 어려운 영역은 이중모음이라고 인식 결과가 나타났으며, 실제 이중모음 발음을 제대로 발음하지 못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지만 문제의 원인을 모르는 학습자가 많았다.

본고에서는 녹음과 분석을 통해 나타난 스리랑카인 학습자의 이중모음 발음 오류의 특성을 바탕으로 스리랑카인 학습자의 한국어 이중모음 발음 교육 내용을 마련하였다. 스리랑카인 학습자의 오류 특성에 따른 발음 내용은 한국어의 이중모음 발음 특성에 관한 지식에 대한 것들이 포함되어, 스리랑카어에는 존재하지 않는 /ㅢ/ 발음과 함께 분석 결과 /ㅒ, ㅚ, ㅢ/ 같은 것들이 교육 내용으로 들어갈 수 있고 이 내용을 인식시킬 수 있는 지도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이를 교정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입모양 사진과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과 Praat 및 음성 설비를 활용한 소리의 시각화를 통해 효과적인 이중모음 교육 방안도 함께 제안하였다.

스리랑카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이중모음 발음 습득을 위해서 본고에서는 학습자의 발음 현황을 다각적으로 정밀하게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이중모음 발음 실태와 오류 양상을 고찰하였다. 본고의 조사 대상자들은 켈라니야 대학교의 학생들만으로 진행한 연구이지만, 스리랑카의 모든 지역이 포함된 연구 대상자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실질적인 한국어 발음에 노출되기 힘든 다른 영역으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5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