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통제 기질이 청소년기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 Effect of Grit on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al Effortful Control and Academic Failure Tolerance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기의 통제 기질이 청소년기의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서울과 경기 지역의 참여자 108명을 대상으로 만 8세 때에는 기질을 측정하고, 만 14세 때에는 그릿과 학업적 실패내성을 측정하였다. 아동기의 기질은 CBQ(Child Behavior Questionnaire)로, 청소년기의 학업적 실패내성과 그릿은 각각 학업적 실패내성 척도(Academic Failure Scale)와 그릿 척도(Grit Scale)로 측정되었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통제 기질은 청소년의 학업적 실패내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통제를 잘 하는 아동일수록 실패내성이 높은 경향이 있었다. 둘째, 그릿은 학업적 실패내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쳤다. 그릿이 높을수록 실패 상황을 극복하게 하는 열정과 끈기가 높아 실패 상황에 대해 건설적인 자세로 대응하는 경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아동기의 통제 기질이 청소년기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의 매개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즉, 그릿은 통제 기질의 영향력을 증가시켜 학업적 실패내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실패 내성 향상을 위한 제언으로 아동기의 통제 기질을 높일 수 있는 부모의 양육 방식과 학교 프로그램을 통한 개입, 그리고 청소년기의 그릿을 기르기 위한 적절한 교육방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