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영화 흥행 결정 요인이 유료방송 VOD 구매에 미치는 영향 : Predicting VOD Success of Motion Pictures in Pay-TV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융

Advisor
양승목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2018. 8. 양승목.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극장, 비디오, 인터넷 VOD, 유료방송 VOD 시장에서 영화 흥행을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진 여러 요인들이 유료방송 영화 VOD 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IPTV 등의 확산으로 대중들의 영화 시청 방법이 달라지고 있고, 영화산업의 수익모델도 극장 일변도를 벗어나 VOD 등의 창구로 다변화되어 가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과연 어떤 영화 흥행 결정 요인들이 유료방송에서의 영화 VOD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제공한 2015년 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의 온라인상영관 박스오피스 자료와 국내 IPTV A사의 영화 편성 정보를 양적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자료 분석을 위해 통계 프로그램인 IBM SPSS VERSION 21.0을 사용하여 영화 흥행 결정 요인과 VOD 구매건수 간 t-test,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료방송 플랫폼 종사자 2명, 콘텐츠 종사자 2명, 유료방송 VOD 소비자 2명과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질적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유료방송에서는 시대/역사 장르의 평균 구매건수가 가장 높았으며, 코미디와 액션/SF가 그 뒤를 이었다. t-test 결과, 메이저 배급사에서 배급한 영화와 한국영화의 VOD 구매건수 평균은 각각 마이너 배급사에서 배급한 영화와 외국영화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극장 관객수와 청소년 관람불가 여부가 VOD 구매건수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극장 흥행에 성공한 영화 집단과 실패한 영화 집단에 대해 각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극장 흥행에 성공한 영화의 경우 한국영화일 때 VOD 구매건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극장 흥행에 실패한 영화의 경우 메이저 배급사에서 배급하거나 SPVOD로 개시하거나 네티즌 평점이 높으면 VOD 구매건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6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