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외래약제 가감지급사업이 항생제처방률에 미치는 영향 - 서울시 소재 의원급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다은

Advisor
이태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8. 8. 이태진.
Abstract
성과보상지불제도(Pay for Performance, P4P)는 의료의 질과 비용 대비 가치(value for money)를 높이기 위해 제안된 진료비지불체계로서 여러 국가에서 도입되어 왔다. 그러나 성과보상지불제도가 실질적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및 환자의 건강결과를 향상시켰다는 근거는 여전히 부족하다. 국내에서 시행되는 성과보상지불제도로는 요양급여 적정성평가와 연계한 가감지급사업이 있다. 그 중 외래약제 가감지급사업에서 항생제내성관리대책의 일환으로 급성상기도감염에 대한 항생제처방률을 평가하고 가산 및 감산을 지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외래약제 가감지급사업이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처방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항생제적정처방에 있어 성과보상지불제도가 갖는 정책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은 서울시 소재의 의원급 의료기관이며 2011년 7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총 4년간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산청구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정책개입시점을 2013년 7월 정책시행공고시점과 2014년 7월 첫 가감지급시점으로 하여 단절적 시계열의 구간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정책의 순수한 효과를 추정하기 위하여 정책비대상 의원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하고 이중차이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의원의 정책이전 항생제처방수준에 따른 정책효과를 분석하고자 분석대상집단을 층화하여 단절적 시계열분석 및 삼중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단절적 시계열분석 결과, 2014년 7월 첫 가감지급시점에서 항생제처방률이 1.47%point만큼 감소하였으나 정책개입이후 감소추세가 지속되지는 않았다. 광범위항생제처방비율의 경우 정책개입으로 인한 감소효과는 보이지 않았으며 정책 이후 다시 증가하여 항생제적정처방에 대한 정책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중차이분석 결과에서 정책대상의원의 항생제처방률은 정책비대상의원과 비교했을 때 정책 이후 1.01%point만큼 감소하였고, 의료기관특성을 나타내는 통제변수로 보정한 분석에서는 0.86%point만큼의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대상 의료기관을 정책이전의 항생제처방수준에 따라 집단을 나누어 삼중차이분석을 한 결과, 항생제처방률이 양호했던 1등급(0%이상~20%미만) 기관은 정책개입이후 5등급 기관보다 항생제처방률이 8.89%point만큼 감소하였고 2등급(20%이상~40%미만)인 기관은 5.94%point, 3등급(40%이상~60%미만) 기관은 5.21%point, 4등급(60%이상~80%미만) 기관은 4.04%point만큼 감소하였다.

외래약제 가감지급사업의 정책효과를 분석한 결과, 성과보상지불제도가 항생제처방률을 감소시켰으나 국가항생제내성관리대책의 목표인 항생체처방률 50% 감소를 달성하기에는 미미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정책 이후의 감소추세에도 변화를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범위항생제처방비율에 있어서도 정책이 의료공급자의 항생제적정처방에 대한 행태변화를 유도하지는 못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정책효과가 의원의 정책이전 항생제처방수준에 따라 정책효과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평가단위 및 평가지표, 가감지급기준에 있어 성과보상지불제도 설계에 개선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성과보상지불제도가 의료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활발히 도입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성과보상지불제도의 효과에 대한 실증분석으로서 의미가 있으며 추후 가감지급모형설계의 개선방향에 대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6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