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위반하는 사회: 실시간 인터넷방송 아프리카TV에서 나타나는 사회분화의 역동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수진

Advisor
황익주
Major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 2018. 8. 황익주.
Abstract
이 논문은 실시간 인터넷방송 아프리카TV에서 나타나는 사회분화의 역동을 분석함으로써 현실사회와 독특한 접힘으로 작동하고 있는 사이버스페이스의 사회구조적 원리를 규명한다. 아프리카TV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인터넷방송 플랫폼이다. 인터넷방송은 1명의 BJ와 다수 시청자의 구도 속에서 실시간방송-채팅과 시청자가 BJ에게 주는 사이버 유사화폐 별풍선 선물 활동을 골자로 한다. 이곳에서 벌어진 일이 선정성과 폭력성, 위법의 언표로 포착되기가 반복되면서 아프리카TV는 오늘날 현실문제의 온상지로, 마땅히 통제되고 정화해야 할 대상으로 심판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일반사회의 시선이 근본적으로 사이버스페이스를 현실이 아닌 가상적인 것으로, 국가의 통제 대상으로 삼는 위계적 접근에 기대고 있음에 문제를 제기하며 출발한다. 일단의 평가에 앞서, 아프리카TV 현지의 관점에서 인터넷방송 활동을 이해해보고자 시도한다. 본 논문은 아프리카TV 사회의 어떠한 작동 원리가 이곳에서 드러나는 행동 양태에 영향을 미치는가 질문하며, 이를 별풍선 증여, 말싸움과 팬덤, 감시·제재와 저항의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실시간 인터넷방송-채팅에서 사람들은 말과 별풍선 증여로써 관심을 경쟁적으로 쟁탈한다. 허나 서로가 서로에 대해 제3자로 개입하는 행위의 연쇄고리 속에서 관심 받고자 하는 노력은 친목으로 이어질 수 없고, 관계가 지속되지만 그 관계를 지속하려는 시도는 거듭 좌절된다. 익명의 다중이 모이고 떠돌아다니는 가운데 흐름이라 불리는 무엇인가가 순간순간 생성되고 흩어진다. 흐름은 개별 인간의 의도에 선행하는 아프리카TV 관계성이다. 이를 본 연구는 현지의 집합적 양상을 재현하는 이름들의 변환 경로를 통해 추적할 것이다.

별풍선은 아프리카TV에서 돈이자 선물이다. BJ는 별풍선 증여로 발생하는 서로 다른 가치들을 결합하고 변환시키는 의무통과점이다. BJ에게 붙는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의 명명은 별풍선 증여에서 짝지어 작동하는 자본주의적 영역과 비-자본주의적 영역의 자리를 표시한다. 한편 관심을 독점할 수 없음은 반권력주의에 가닿는다. 아프리카TV 플랫폼이 제공하는 환경은 별풍선 규모와 비례해 지위를 등급화하고 있지만, 증여자의 위세는 제3자의 관여로 항상 제동이 걸리고 권력으로 안착되지 못한다.

현지에 반권력의 지향은 반친목주의와도 연결된다. BJ는 아프리카TV에 친목을 필수적으로 소환하는 구심점이다. 그러나 친목의 가시화는 항상 반친목 규정과 직면한다. 아프리카TV에서 BJ를 중심으로 한 팬덤은 반친목주의로 재생산된다. 친목관계가 세력화할 조짐이 감지되면 친목은 이내 좆목, 갑질의 비하적 이름으로 전환되고 지탄 받는다. 나아가 극단적인 친목은 극단적인 적대인 안티세력과 유비되는 사회의 적이다.

이러한 반권력주의의 사회에 가장 가까이 드리우는 권력은 아프리카TV 회사이다. 이른바 현실과 아프리카TV의 이분법적 대조는 아프리카TV 안에서 운영자와 현지의 차이로 그어진다. 운영자와 현지인 간 어긋나는 관점의 굴절과 접힘은 규제-금기, 콘텐츠-소통방송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작동을 본 연구는 구조적 결합으로써 분석한다.

요컨대 아프리카TV는 항상 어떠한 영역이나 기준에 반하거나(반-) 그에 포함되지 않는(비-) 영역을 동시적으로 생성하며 작동하는 독특한 장소이다. 이러한 아프리카TV 사회를 연구자는 위반의 체계라 규명한다. 수평적으로 분화하는 현지의 비하적 명명은 위반의 체계로서 사회의 자각을 표시한다. 위반하는 사회의 존재양식은 사회분화의 원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주요어 : 아프리카TV, 실시간 인터넷방송, 사이버스페이스, 미디어, 체계, 사회분화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6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