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간-로봇 상호작용에서 대화 맥락과 로봇 목소리의 감정 표현이 사용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Conversation Context and Vocal Emotion Expression of Robot on the User Percep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길환

Advisor
이준환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2018. 8. 이준환.
Abstract
최근 인공지능 스피커를 중심으로 대화형 에이전트의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는 향후 가정에서 사회적 로봇과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미래가 머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현재의 대화형 에이전트 및 로봇의 목소리는 감정 표현이 제한된 하나의 어조만 사용하고 있어 사용자에게 부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특히 대화 맥락에 적절한 감정 표현은 로봇의 사회성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자연스러운 로봇의 음성 감정 표현 설계를 위해 다양한 대화 맥락에서 로봇의 음성 감정 표현이 사용자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실험1을 통해 35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캘리브레이션 방법을 사용하여 음성 합성 시스템을 통해 만들어진 로봇의 행복한 목소리, 차분한 목소리, 슬픈 목소리가 사용자에게 의도한 감정의 목소리로 전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후 실험1의 음성 합성 기준을 토대로 실험2와 실험3에서는 영상 시나리오 방법을 통해 각각 업무적 상황과 관계적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로봇 목소리를 알아 보고자 하였다. 실험2는 총 31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업무적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로봇 목소리는 행복한 목소리와 차분한 목소리임을 밝혔다. 실험3은 총 64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실험3의 결과에 따르면, 관계적 상황에서 사용자가 긍정적인 내용의 대화를 할 때는 행복한 목소리와 차분한 목소리의 로봇이, 부정적인 내용의 대화를 할 때에는 차분한 목소리의 로봇이 가장 선호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어 기반의 음성 합성 시스템에서 감정이 담긴 컴퓨터 목소리의 합성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으며, 사회적 로봇이 사용될 수 있는 일상적 대화 맥락에서 음성 감정 표현의 효과를 밝혔다는 점에서 로봇의 감정 표현 연구에 새롭게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6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