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기노인과 후기노인의 식품안정성에 따른 식생활 및 건강 특성: 제6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 분석 : Dietary and health characteristics related to food insecurity among the young-old and the old-old: Analysis of data from the 6th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아정

Advisor
윤지현
Major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2018. 8. 윤지현.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노인을 전기노인(65-74세)과 후기노인(75세 이상)으로 구분하여 식품안정성에 따른 식생활 및 건강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6기(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의 18 문항으로 이루어진 식품안정성 조사 결과에 따라 전기노인과 후기노인을 각각 식품안정군(전기노인: 2,204명, 후기노인: 1,334명)과 식품불안정군(전기노인: 241명, 후기노인: 169명)으로 나누었다. 식생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24시간 회상법에 의한 식품섭취조사 자료와 식생활조사 자료를, 건강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건강설문조사 자료와 검진조사 자료를 분석하였다. 전기노인과 후기노인을 비교하기 위하여 교차분석과 성별을 공변량으로 한 공분산분석을, 식품안정군과 식품불안정군을 비교하기 위하여 교차분석과 연령, 성별을 공변량으로 한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식품불안정성과 관련 있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노인의 식품불안정성 비율은 10.6%로 나타났다. 전기노인에서 가구소득 수준이 낮고,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식생활지원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경우, 가구원이 4명 이상인 경우에 식품불안정할 가능성이 높았다. 한편 후기노인에서는 교육 수준이 낮고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에 식품불안정할 가능성이 높았다. 전기노인과 후기노인을 비교한 결과, 전반적으로 후기노인에서 전기노인보다 영양소 및 식품군별 섭취량은 유의하게 낮았고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았다. 먼저 전기노인의 식생활 및 건강 특성을 식품안정성에 따라 비교한 결과, 식품불안정군에서 식품안정군보다 분석한 모든 영양소(단백질, 비타민 A,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비타민 C, 칼슘, 인, 철)의 섭취 부족자 비율이 유의하게 높았다. 전기노인의 식품불안정군에서 식품안정군보다 채소류와 과일류의 섭취횟수는 유의하게 낮았고, 식품불안정군의 과일류 섭취횟수는 권장섭취횟수(1일 2회)에 미치지 못하였다. 저작작용에 불편함을 느끼는 비율은 전기노인의 식품불안정군에서 식품안정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우울증을 겪고 있는 비율도 전기노인의 식품불안정군에서 식품안정군보다 약 2배 높았다. 다음으로 후기노인의 식생활 및 건강 특성을 식품안정성에 따라 비교한 결과, 단백질, 리보플라빈, 니아신의 섭취 부족자 비율은 식품불안정군에서 식품안정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과일류, 유지·당류의 섭취횟수는 후기노인의 식품불안정군에서 식품안정군보다 낮았고, 식품안정성 여부와 관계없이 과일류 섭취횟수는 권장섭취횟수(1일 2회)에 미치지 못하였다. 저작작용에 불편함을 느끼는 비율과 우울증을 겪고 있는 비율은 후기노인의 식품안정군과 식품불안정군 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전기노인과 후기노인 두 집단 모두에서 식품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한 노인은 식품안정성을 확보한 노인에 비해 영양소 및 식품군별 섭취 수준이 낮았고 건강 상태가 양호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기노인에서 후기노인보다 영양소 및 식품군별 섭취와 건강 상태는 식품안정성 여부와 관련성이 높았다. 따라서 식생활관련 정책 및 프로그램에서, 65-74세 노인의 경우 대상자 선별 기준으로 식품불안정성의 고려를 제안하는 바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7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