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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생활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온라인상에서의 마음나눔: 어려움의 원인과 수반감정에 따른 마음나눔 유형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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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정아현
Advisor
김명언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2018. 8. 김명언.
Abstract
본 논문은 조직 구성원들이 토로하는 어려움 경험의 원인과 이에 따른 마음나눔에 대한 연구로,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첫째, 내용 분석을 통해 조직 구성원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익명성을 보장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는 조직 구성원들이 주변 시선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이 겪는 어려움을 비교적 솔직하고 자유롭게 토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조직 구성원들이 토로하는 다양한 어려움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조직 구성원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다른 구성원들의 마음나눔(Compassion)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내용 분석을 통해 기존 연구에서 간과되어온 마음나눔의 세부 유형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조직 구성원들의 어려움 토로에 동반되는 감정표현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나아가 감정표현과 어려움 원인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마음나눔의 유형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1과 연구 2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A 해운회사와 B 전자회사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시행되었고 총 250개의 게시글과 1384개의 댓글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1의 분석 결과, 총 열다섯 개의 조직 생활 어려움의 원인이 도출되었다. 조직 구성원들은 조직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가장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 조직의 제도 및 정책 부재 혹은 미시행, 외부 환경으로부터 오는 어려움, 열악한 업무 환경 순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에서 조직 구성원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구성원들의 마음나눔에 관해 댓글 내용을 분석한 결과, 총 세 개의 대범주와 여섯 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조직 구성원의 어려움 토로에 담긴 감정표현의 종류와 어려움 경험의 원인에 따라서 마음나눔의 유형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인사관리의 새로운 흐름으로 빅데이터 기반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 연구에서 간과된 온라인상에서 나타나는 조직 구성원들이 겪는 어려움의 원인을 탐색했고, 마음나눔을 기존의 세 가지 범주에서 끝내지 않고 6가지 세부수준으로 분류했으며, 어려움과 동반되는 감정표현과 어려움 원인에 따라 마음나눔의 유형이 달라짐을 파악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Although there are number of researches on organizational compassion, there is no research studying the variety reasons of organizational member’s suffering and how organizational compassion works on online community ye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auses of organizational sufferings and how organizational compassion works on online.

This study consists of study 1 and study 2. The study was conducted on online community members of two organizations, A shipping company and B electronics company. Total of 250 posts and 1,384 comments were used in the analysis.

A total of 15 causes of difficulty were derived from the analysis of Study 1. The members of the organization were most likely to suffer from the organization's future uncertainties, followed by the organization's lack of policies, difficulties resulting from external environments, and poor working conditions.

In study 2, the content analysis of the organizational members’compassion behavior in comments resulted in a total of three major categories and six sub-categories. Study 2 also identified the reasons for the difficulties, along with the accompanying emotional expression, and what types of compassion appears in the postings depends on the accompanying emotional expressions and reasons for the difficulties.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47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Dept. of Psychology (심리학과)Theses (Master's Degree_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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