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성 박테리아에서 추출한 산화철 나노 입자 일차원 사슬의 배열에서 자화 반전 과정 : Magnetization reversal process in arrays of one-dimensional chains of iron-oxide nanoparticles extracted from magnetotactic bacteria

Abstract

자성 나노 입자 사슬 배열은 나노 와이어 등과 함께 장치 (device)의 구성 요소로써 활용되기 위해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배열의 전체적인 자기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이를 구성하는 요소인 나노 입자 사슬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자성 박테리아로부터 추출한 나노 입자 사슬로 구성된 배열을 제작하여 사슬 간의 상호작용이 사슬 배열의 자화 반전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VSM (vibrating sample magnetometer)을 이용하여 자기이력곡선을 측정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미소자기 전산모사를 활용하여 마그네토솜 사슬 간의 거리와 사슬의 개수가 다른 모델을 이용하여 사슬 간 상호작용의 영향을 자기이력곡선 및 자화 반전 과정의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