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 완결상 연구 - 술어 명사 구문을 중심으로 : L'étude sur la perfectivité du français - autour des phrases à nom prédicatif

Abstract

이 논문은 프랑스어 술어 명사 구문을 중심으로 완결상(perfectivité) 해석에 기여하는 요소들을 밝히고 이 요소들의 결합 양상의 기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상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 쟁점을 정리한다. 이를 통해 완결상이 어휘 층위에서 그 의미에 의해 결정되는 종결상(télicité)과 문법 층위에서 시제를 통해 결정되는 완료상 (aspect accompli)을 포괄하는 상임을 밝힌다.

그런 다음 이러한 완결상이 술어 명사 구문에서 다양한 요소들의 결합에 의해 발현됨을 밝힌다. 즉, 술어 명사의 의미와 상, 술어 명사의 비한정성, 목적어 논항의 획정성, 시제 및 상 기능동사가 술어 명사 구문의 완결상 해석에 관여함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이 요소들이 어떤 방식의 결합을 통해서 술어 명사 구문의 완결상 해석을 야기하는지 밝힌다.

즉, 술어 명사 유형([완수], [종료], [활동]) 각각에 대해서 해당 유형의 술어 명사들이 특징적으로 결합하는 완결상 결정 요소들이 어떤 것인지를 보인다. 완수에서는 세 가지 양상 (ACC_QD.Npred_arg.obj.dél1, ACC_QD.Npred_arg.obj.dél2, ACC_ID.Npred), 종료에서는 네 가지 양상(ACHp_QD.Npred_arg.obj.dél, ACHp_ID.Npred, ACHd_QD.Npred_arg.obj.dél, ACHd_ID.Npred), 활동에서는 두 가지 양상(ACT_QD.Npred_arg.obj, ACT_ID.Npred)이 문장의 완결상 해석을 야기함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