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강공원의 형성과 이용행태의 정착 과정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상희

Advisor
정욱주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생태조경학)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생태조경학), 2018. 8. 정욱주.
Abstract
공원은 사회적공간이다. 공원은 박제되어 있지 않으며, 조성된 이후에도 이용자에 의해 끊임없이 그 의미가 재생산되는 공간이다. 공원의 물리적 형태와 그 안에서의 이용행태는 권력을 가진 상위주체에 의해서 사회적 상황이나 이데올로기에 의해 일방적으로 지정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생활 양식, 여가의 유행, 문화적 관심사 등에 기반한 이용자들의 주체적 행동에 영향을 받기도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그 중에서도 특히 한강공원의 이용행태의 성격이 타 도시공원과 뚜렷이 구별되며 그 다양성의 폭 또한 독자적 규모를 갖는 것에 의문을 갖는 데서 발전하였다. 이러한 이용행태의 차이를 현재의 정태적이고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이용행태의 축적과 정착에 의한 문화의 차이로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한강공원의 이용행태가 어떻게, 왜 다른지를 통시적 분석을 통해 인과 관계와 변화의 축적의 관점으로 탐구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한강공원은 공원의 조성·관리 주체와 이용자, 양자의 강한 영향 하에 역동적으로 변화해 왔다. 한강공원을 관리하고 통제하려는 정부와 관리기관의 의도는 동시대 사회와 긴밀하게 맞닿아 있었다. 따라서 정치적 상황, 사회적 관심사에 따라 매번 상이한 관리계획이 수립되었고, 철저하게 그에 의거해 운영, 관리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한강공원은 이용자로부터도 강한 영향을 받아 왔는데, 사회적 관심사나 문화적 유행에 반응한 이용행태가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곳이었다. 이는 공원 내 직·간접적 갈등을 지속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물리적·비물리적 갈등을 거듭하면서 이용자들의 요구 또는 행태를 전적으로 수용하거나 절충하려는 변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였다.

이는 근본적으로 단순한 공원이 아닌 강과 공원의 결합체로서 인식되는 한강 즉 한강공원의 특성에서 기인한 것이었다. 한강공원은 둔치, 육지에 조성된 공원이지만 본질적으로 한강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한강공원은 한강의 성질을 포괄하기도 하고, 때로는 차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한강이 갖는 지리적 중요성과 여러 상징성으로 인해 한강공원은 정치적 이데올로기 구현의 수단이자 장이 되어 버렸다. 또, 도시에 둘러싸여 통제되는 공원이 아닌 광활하고 자유로운 강변에서 사람들은 한강공원을 자유로운 행락활동을 위한 여가공간으로 인식하였다.

공원의 이용행태를 바라보는 관점이 천천히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는 지금, 본 연구는 이용행태 형성의 과정에 주목하여 사회적 관점으로 한강공원을 바라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오늘날 나타나고 있는 이용행태를 현재 시점으로 국한하여 포착한 장면이나 기록들을 통해 한강공원의 이용행태가 특별함을 비약적으로 귀납하지 않고, 갈등과 조정의 반복적인 교차 축적이라는 독특한 과정에서부터 특별하게 형성되어 올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강공원은 공원으로서는 사회·문화적 상황을 가장 빠르게, 가장 잘 반영하는 곳이었음을 확인하였으며, 앞으로도 그러한 공원일 것임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공원내 활동에 물리적 제약이 적고, 유원지(遊園地)적 이미지로 이용자들의 심리적 경직성을 해제시키며, 제도적 유연성이 크다는 점을 그 근거로 들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강공원을 동시대 사회와 문화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창으로 이용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8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