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어미 '-ㄴ지'의 통사와 의미 연구

A study on syntax and semantics of Korean ending -nji

본고의 목적은 한국어 어미 -ㄴ지의 문법적 기능이 다양함을 보이고 각각의 문법적 기능에 따른 통사·의미적 특징을 정리하는 데에 있다.

중세 한국어 시기부터 내포 의문절을 형성하는 데에 사용되었던 -ㄴ지는 기원적으로 관형사형 어미 -ㄴ과 의존명사 디(>지)가 결합한 구성이 하나의 어미로 굳어진 것이다. 이것이 중세 한국어 시기부터 현대 한국어 시기에 이르기까지 긴 세월 동안 문법화를 겪으며 내포 의문절 형성, 절 접속, 문장 종결 등으로 그 용법을 확장하게 되고, 비교적 최근에 이르러서는 계사 어간 -이-에 종결 어미 -ㄴ지가 결합한 형태인 -인지가 하나의 조사처럼 쓰이는 용법도 자리를 잡게 되었다. 본고는 내포 의문절 어미로 쓰이는 -ㄴ지가 그 외의 문법적 기능들을 파생시킨, 가장 원형적인 틀을 제공하는 용법임을 확인하고 각각의 문법적 기능을 수행하는 -ㄴ지가 보이는 주요 통사·의미적 특징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내포 의문절을 형성하는 -ㄴ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ㄴ지(< -ㄴ디)가 문증되는 가장 이른 시기인 15세기의 자료에서부터 -ㄴ지는 주로 내포 의문절을 만드는 데에 쓰였다. 이때 -ㄴ지는 결합하는 절이 명사의 성격을 띠도록 만드는 동시에, 그 절의 명제 내용이 화자나 상위문 주어의 인식 영역에서 미지(未知)나 불확실성의 위치를 차지함을 드러낸다. 이에 따라 본고는 내포 의문절 어미 -ㄴ지의 핵심 의미를 설명하는 데에는 의문보다는 불확실성이라는 인식 양태 개념이 더욱 적합하다는 견해를 제안하며, 나아가 내포 의문절을 만드는 -ㄴ지의 문법적 지위는 내포 의문절 어미 그 자체로 정의되고 검토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제3장에서는 절과 절을 접속하는 -ㄴ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때의 -ㄴ지는 불확실한 인과 관계를 드러내는 연결 어미로서, 후행절에 제시되는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사태의 원인을 화자가 추측하여 선행절에 나타낼 때 쓰인다. 이는 본래 내포 의문절 어미 -ㄴ지가 가지고 있던 인식적 불확실성이라는 양태 의미가 여전히 남아 있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ㄴ지가 내포 의문절을 형성할 때 보이는 불확실성의 양상이 단일한 것이었다면 절을 접속할 때 보이는 불확실성은 이중적인 양상을 보인다는 점에서 차이를 갖는다.

제4장에서는 절대문말에 와서 문장을 끝맺는 -ㄴ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ㄴ지로 마치는 문장들은 대개 독백이나 자문(自問)의 의미로 이해가 되는데, 이러한 의미 특성은 주로 인지 동사 및 사유 동사와 어울려 내적 의문을 나타내던 내포 의문절 어미 -ㄴ지로부터 남은 것으로 이해된다. 절대문말의 -ㄴ지가 직접 의문을 형성할 때에는 보조사 -요가 덧붙는 것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 절대문말에서 문장을 종결하는 -ㄴ지의 이러한 특징은 중세 및 근대 한국어 논의에서 반말체 어미로 언급되는 예들의 특징과 흡사한 것이다.

제5장에서는 계사 어간 -이-에 -ㄴ지가 결합한 -인지가 하나의 단위로 굳어져 조사처럼 쓰이고 있음을 보인다. 비슷한 형성 원리를 갖고 있는 -인가가 조사로서 문법화되었다는 견해가 여러 논의에서 제시되어 온 것에 비해 그간 -인지는 그러한 주목을 받지 못했던 것이 현실이었다. 본고에서는 -인지가 때로는 인식적 불확실성 혹은 무시나 비하의 의미를 표현하는 보조사로서, 때로는 제3항에 대하여 열린 이접의 의미를 나타내는 접속조사로서 기능하는 예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