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어 '比'자 비교문 비교기준의 중심어 생략 제약 연구

现代汉语 比 字句中比较标准的中心语省略制约研究

현대중국어의 比'자 비교문에는 비교대상과 비교기준이 동일한 중심어를 공유하는 X的N比Y的N+VP' 구문이 있으며, 해당 구문에서는 종종 비교기준의 중심어가 생략되는 현상이 발견된다. 본고는 비교기준인 Y的N'의 생략 양상과 생략 제약을 Y와 N의 의미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중국어 명사적 소유 구성의 의미관계와 중심어 생략 유형을 유형론과 인지언어학의 관점에서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소유격 표지 的'가 사용된 X的N'과 Y的N'은 3가지 큰 범주와 6가지 의미관계로 분류될 수 있다. 먼저 X, Y, N이 모두 유생인 경우, N이 X, Y의 친족 혹은 인척인 친족관계와 X, Y의 주변 사람인 주변인관계로 나뉜다. 둘째로 X, Y는 유생이고 N은 무생인 경우, N이 X, Y에 의해 사용·관리·처분·지배될 수 있는 대상인 소유권관계와 N이 X, Y의 신체부위인 전체-부분관계, N이 X, Y의 내적 속성 및 역량을 나타내는 속성관계로 나뉜다. 마지막으로 X, Y가 무생인 경우 N이 X, Y의 부분인 전체-부분관계, N이 X, Y의 내적 속성 및 역량을 나타내는 속성관계, N이 X, Y라는 장소에 위치한 존재물인 장소-존재물관계로 나뉠 수 있다.

명사적 소유 구성의 생략형에 관여하는 주요 자질에는 N의 유생성, 양도불가능성, 구체성이 있다. [+유생]인 N은 기본적으로 생략이 가능하지 않다. [+양도불가능성]인 N은 Y的형으로 생략될 수 있으며, [+구체성]인 N은 Y형으로 생략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이 자질들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이 외에 추가적으로 관여하는 자질에는 N의 상급위계, N의 수치화가능성, 술어 등이 있다. 상급위계는 친족관계와 주변인관계에만 적용되며, 수치화가능성과 술어는 소유권관계, 속성관계, 장소-존재물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N이 [+유생]인 친족관계와 주변인관계는 기본적으로 생략이 가능하지 않고, [-유생], [+양도불가능성], [+구체성]인 전체-부분관계는 Y的형과 Y형으로 모두 생략될 수 있으며, [-유생], [+양도불가능성], [-구체성]인 속성관계는 Y형, [-유생], [-양도불가능성], [+구체성]인 소유권관계는 Y的형, [±양도불가능성], [+구체성]인 장소-존재물관계는 Y的형 또는 Y형으로 생략될 수 있다.

본고는 马真(1986)의 선행연구와 Dixon(2010)의 소유의 의미관계 분류, Heine(1997), Langacker(2009), Seiler(1983) 등의 소유의 개념 등을 참고하여 의미관계 분류와 소유 구조에 영향을 주는 자질들을 귀납하였으며 이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중국어 말뭉치와 중국인 모어 화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를 활용하였다.

비교대상과 비교기준이 동일한 중심어를 공유하는 X的N比Y的N+VP' 구문의 중심어 생략 제약에 대한 본 연구를 통해 현대중국어 比'자 비교문의 비교기준 생략 규칙을 파악하고, 나아가 기존 연구보다 훨씬 범언어적인 시각에서 중국어 명사적 소유 구성의 의미관계와 생략 제약을 탐구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