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 한국어 방언의 사동접미사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방원

Advisor
김성규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2018. 8. 김성규.
Abstract
이 논문은 현대 한국어 방언의 사동접미사의 목록, 어기와 접미사의 결합 양상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방언 분포나 방언 간의 차이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韓國精神文化硏究院(1987-1995)의 ≪韓國方言資料集≫과 국립국어원(2004-2013)의 ≪지역어 조사 보고서≫을 중심으로 이에 실린 각 어형들을 분석하여 전국 방언의 사동파생접미사 목록을 확보하고자 한다. 그리고 방언 지도를 통해서 각 사동접미사의 방언 분포를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 한국어에서 피·사동 파생은 방언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접미사의 목록과, 어기와 접사의 결합에서 볼 수 있는 음운론적 또는 형태론적 조건이 다르다. 특히 피동사에 비하여 사동접미사의 목록이 더 다양하고 방언에 따른 차이가 더 크게 보인다. 아울러 사동접미사의 결합 양상이 더 불규칙적이고 임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특정 지역어의 사동접미사 양상과 관련된 논의는 있지만, 공시적으로 전국 방언을 대상으로 사동접미사의 양상에 따른 방언 분포를 연구하는 논의는 아직 없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자료집≫과 ≪보고서≫는 약 20~30년의 조사 시기의 격차가 있다. 두 자료를 비교함으로써 사동접미사의 결합 양상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서론과 결론을 포함하여 모두 4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제1장에서는 선행 연구를 검토하면서 연구 목적을 제시한다. 제2장에서는 먼저 현대 한국어의 사동사와 사동법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를 살펴보고 ≪자료집≫과 ≪보고서≫에서 수집된 모든 사동사를 형태 분석을 바탕으로 사동접미사의 목록에 따라 -이-계와 -우-계를 분류하여 제시한다. 이를 통해서 현대 한국어 방언의 사동접미사의 결합 양상을 살펴보고 그 결과를 소결에서 표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사동접미사의 방언 분포를 살펴보고 방언 간의 차이를 밝힌다. 그리고 두 자료의 조사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현대 한국어 방언의 사동접미사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요어: 현대 한국어, 사동접미사, 방언 분포, 파생, 개신지, 결합 양상, 접미사 목록.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9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