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협동학습과 MDA모델 기반 오프라인 협동게임 디자인 모델 개발 및 적용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 디자인 사례연구를 통해-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Offline Collaborative Game Design Model Based on Collaborative Learning and MDA Model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현미
Advisor
정의철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2018. 8. 정의철.
Abstract
온라인 게임이 발전함에 따라 다른 플레이어와 같이 협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게임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다른 플레이어와 직접 대면하여 상호작용하고 협동적인 환경에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오프라인 협동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방탈출 게임이 인기가 높은 이유도 오프라인 협동게임의 관심 증가와 무관하지 않다. 협동게임 특성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협동 게임 디자인 패턴에 집중되어 있는 연구에서 나아가, 이를 체계화하여 게임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오프라인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협동게임 디자인 모델을 제안하고,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 디자인에 적용 가능성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협동학습과 게임 디자인 모델, 그리고 협동 게임 패턴관련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협동게임 특성을 추출하고 요소를 정의하였다. 협동게임 디자인 모델의 요소를, 협동게임의 조건, 메카닉, 다이내믹스 및 에스세틱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문헌고찰과 게임분석을 통하여 각 요소 간의 연관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 과정을 통해 오프라인 협동게임 디자인 모델을 구체화하고, 이 모델을 활용하여 플레이어간의 교류와 신뢰감을 향상시키는 수 있는 오프라인 방탈출 게임 디자인을 사례 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모델을 적용하여, 오프라인 방탈출게임 디자인을 위한 다양한 협동적 시나리오 발상을 사례로 제시하여, 적용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연구의 의의는 협동게임 조건을 게임 모델과 결합하여, 협동의 조건과 메카닉, 다이내믹스의 관계를 분석하여 모델을 구체화하였고, 다양한 게임 패턴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있다. 연구에서 제안한 모델을 활용하여, 기존 게임의 협동성을 향상하거나, 새로운 형식의 협동 게임을 디자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49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Dept. of Crafts and Design (디자인학부)Theses (Master's Degree_디자인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