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이형성(異形性)과 Absorptive Capacity, 그에 따른 산업 내 기술선택에 관한 연구 : Organizational Heterogeneity and Absorptice Capacity: Innovation Adaptation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맞추어 조직의 Routine도 이에 적합하게 변화하길 요구 받고 있다.

조직 내 Routine은 조직을 협력적이고 통제가능하도록 만들어주고, 인지적 자원을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조직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안정을 추구하도록 해주며, 정보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한편 Routine은 구조적 관성(Structural Inertia)이나 비유연성(Inflexibility)의 원천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Routine에 따른 조직구조의 동질성을 예측하는 진화 경제학적 관점의 한계를 Absorptive Capacity를 이용하여 해석해보고자 한다. 즉, 조직 내 Absorptive Capacity가 클수록 Routine의 변화가 쉽고, 이 Absorptive Capacity의 크기에 따라 동일 산업 내 조직들 간의 구조가 상이해질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Absorptive Capacity가 받아들이려는 지식과 조직 내 Routine과의 적합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보고, 결국 이 Fit이 산업 내 경쟁적 위치에 있는 지식이나 기술의 성공을 좌우한다고 예측한다. 실증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은 기존 논의된 연구들을 요약하고 정리하여 Absorptive Capacity와 Routine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제시하였다.

Orgnizational Routine is required to change according to the rapid industrial change. Organizational routine make organization 1) be collaborative and controllable, 2) ecnomically use their human and material resources, 3) eliminate environmental uncertainty and 4) seek the organizational stability. In this paper, I regards absorptive capacity as the key factor for overcoming the limitation of evolutionary economic perspective which predicted an oganizational isomorphism. Specifically, first, higher absorptive capacity leads to easiler routine change. Second, absorptive capacity is affected by fit between innovation and organizational routine. And this fit could be the key factor of the success of innovation. Unless its empirical limitation, this paper suggest several new perspectives about absorptive capacity and rout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