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브랑슈와 흄의 인과론에서 "필연적 연관" : "The Necessary Connection": Malebranche and Hume on Causation

Abstract

말브랑슈와 흄은 인과 개념이 필연적 연관의 관념을 동반한다고 보았으며, 인과이론에서 유사한 사례 및 논증 전략을 사용한다. 그러나 두 사람의 결론은 다른 어떤 철학자들보다도 멀리 떨어져 있다. 나는 본고에서 필연적 연관을 중심으로 흄과 말브랑슈의 인과이론을 검토하겠다. 흄과 말브랑슈에 따르면 두 사건을 원인ㆍ결과의 관계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두 사건

이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두 사람은 필연적 연관을 다른 의미로 사용했기 때문에 상이한 결론에 도달했다. 두 사람에게 필연적 연관 개념이 상이한 의미를 가지는 까닭은 인간의 인식능력 및 관념의 본성에 대한 두 사람의 견해차 때문이다. 이를 밝히기 위해 나는 말브랑슈와 흄의 인과이론에서 필연적 연관이 도입되는 계기를 검토하여, 두 사람의 필연적 연관이 어떤 점에서 유사하고 어떤 점에서 다른지를 보이겠다. 그리고 이 차이점이 두 사람의 관념이론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임을 드러내겠다. 이 작업은

또한 말브랑슈와 흄 인과론의 철학사적 의의를 밝히는 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