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 상관관계구문의 통시적 발전과 변이형 : Diachronic Development of the Russian Correlative Construction and Its Variations

Abstract

본 논문은 러시아어의 수식적 관계대명사절(restrictive relative clause)의 발달과정에 있어서 상관관계대명사 구문이 전이적 단계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는 이론적 가정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이론적 가정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먼저 상관관계구문이 인도유럽어 대명사 *kwi-/kwo-의 비한정적 의미에 기초하여 통시적으로 발전하였음을 밝힌다. 구문의 첫 번째 발전단계로 비한정대명사와 어휘적 명사가 동일한 격 형태로 표지되는 것에 주목하여 둘 사이에 주어-술어 관계처럼 본원적인 관계가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비한정 대명사 čto의 양적 의미가 주변화되고 절 유형을 결정짓게 되는 [WH] 자질의 강화에 따라 해당 대명사는 소절을 기반으로 한 구조에서 벗어나 문두로 이동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하여 상관관계구문이 형성된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노브고로드 자작나무 문서에 나타나는 구문의 변이양상을 통해 이러한 이론적 가정, 특히 구문의 과도기적 발전 가설이 뒷받침된다. 마지막으로 상관관계구문의 관계절과 주절의 어순 도치, 그리고 상관관계대명사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게 되는 현상 등을 야기한 의미, 통사적 변화에 대하여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