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장태 저, 『조선유학의 주역사상』, 예문서원, 2007 윤종빈 저, 『한국역학의 논리』, 문경출판사, 2007 -한국 역학(易學)의 수리논리(數理論理)와 의리학(義理學)-

Abstract

이 글은 한국의 역학사상을 다룬 금장태(琴章泰)의 『조선유학의 주역사상』(예문서원, 2007.10)과 윤종빈(尹鍾斌)의 『한국역학의 논리』(문경출판사, 2007.8)에 대한 서평이다. 그동안 한국 易學 분야는 주로 권근(權近1352~1409)·이황(李滉1501~1570)·장현광(張顯光1554~1637)·정약용(丁若鱅1762~1836) 등 개별 학자에 대한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한국역학을 통시적으로 또는 일정한 주제 또는 관점을 가지고 연구한 저술은 매우 드물었다. 이러한 연구상황에서 위의 두 저술의 출간은 한국 역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새로운 연구영역과 시각을 열어주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면 이 두 저술의 내용을 분석하고 그 의의를 평가하기 위하여 그동안 조선시대 역학 연구가 진전되지 못했던 이유를 요약하고자 한다. 이어서 『周易』이 어떤 체계와 의미를 가진 저술인가 하는 점을 검토할 예정이다. 왜냐하면 易學 연구가 미진했던 이유와 『주역』의 구성체제와 함축된 의미가 분명해질 때 비로소 위의 저술들의 특징과 의의 그리고 문제점 등이 보다 명료하게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 『주역』에 함축된 의미를 검토하는 것은 위 저술들의 전모를 비춰주는 거울과 같은 것이며, 이들을 비평하기 위한 척도를 마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위의 두 저술이 제시하고 있는 내용과 특징, 그리고 의의에 대하여 살펴보고, 아울러 이들의 체제와 관점, 주제, 그리고 원문 번역 등 미진한 부분에 대하여 부언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