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남성 흡연, 금연 요인과 금연정책의 대응 : 사회생태학적 관점에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수

Advisor
유승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9-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9. 2. 유승현.
Abstract
흡연은 교정가능한 만성질환의 위험요인으로 술과 함께 공중보건의 가장 큰 과제가 되고 있지만, 다양한 금연정책에도 불구하고 한국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높게 유지되고 있다. 이는 현재 흡연자들이 흡연을 지속하는 요인과 금연시도 및 성공의 요인들을 현재의 금연정책이 적절히 다루지 못하고 있다고 의심해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이 연구에서는 금연정책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흡연 및 금연 관련 요인을 사회생태학적 관점에서 탐색하여 정책의 대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고 하였다.
연구를 위해 다양한 연령, 거주형태, 가족 구성으로 이루어진 성인 남성 흡연자들의 초점집중토의 자료와 금연정책 담당 실무자 8인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얻어진 자료를 주제분석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흡연자 대상 초점집단토의 분석을 통해 8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여기에는 친밀감의 도구로서의 흡연, 술자리와 흡연, 먹는 것과 흡연, 담배 접근성 증가, 가족, 타인과의 관계와 금연, 장소와 금연, 금연시도의 경험, 금연정책에 대한 반응이 포함되었다. 실무자 대상 심층면담에서는 9가지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이는 사회적 관계와 흡연, 술과 담배, 담배 접근성 증가, 장소와 금연, 금연클리닉, 금연정책 및 행정 등이었다.
분석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흡연자와 정책 실무자 간에는 금연정책에 관한 인식에서 유사성과 차이점이 존재한다는 것이었다. 흡연행동이 지속되는 기전이 개인 간의 상호작용과 조직 수준의 요인들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의 개인 행동변화 중심의 생의학적 담배규제 정책은 변화가 필요하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10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