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iffractive experiment on the use of digital technology: Moving bodies and the density of rational numbers : 디지털 테크놀로지 이용에 대한 회절 실험: 움직이는 물체들과 유리수의 조밀성의 관계

Abstract

Digital technologies define human life and thinking in contemporary society, yet the research on mathematics learning has not granted adequate power to them. This thesis aims to show how digital technologies configure a mathematical concept through material and discursive intra-action in a mathematics classroom. A grou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nipulate a number line, points and decimals in the screen with touchpad keyboards in a teaching experiment using GeoGebra. Drawing upon the inclusive materialism as a framework and through a diffractive experiment, this study highlight that the emergent meaning of the concept is entangled with the digital artifact. The results reveal that the students' discourse of rules and the hand gesture on and off touchpads co-constitute the meaning of density by evoking movement across the bodies in the activity. This finding corroborates the agency that the non-human acts upon the human and the significance of the physical mode of engagement in mathematical activities.

현대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현대 사회인의 생활방식과 사고를 규정하는 요소다. 최근의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인간의 신체를 더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입력방식을 택함으로써 그 어느 때 보다도 신체 친화적으로 변하고 있다. 나아가 상호작용 방식의 이와 같은 변화는 인간이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사고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수학 학습에 관한 기존 연구에서는 아직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이와 같은 신체친화적 변화가 주는 영향에 대한 조명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는 신체적인 측면을 포착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이 부재했기 때문이다. 테크놀로지와 도구를 다루는 기존의 관점들은 테크놀로지 조작의 절차적 측면이나 그로 인해 발생하는 도식에 집중하여 수학 학습의 심적, 사회적 측면을 포착하는 데에는 성공했으나, 신체적이고 물질적인 상호작용 방식이 수학적 의미 형성에 주는 영향을 담을 수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한 교수실험의 사례를 통해 역동적 멀티터치 디지털 테크놀로지와의 신체적 상호작용이 수학적 의미 형성에 주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교수실험에서는 한 무리의 초등학생들이 지오지브라를 이용하여 점, 유리수, 그리고 수직선을 탐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유리수 조밀성의 의미를 형성하는 활동을 했다. 사례 분석을 위해 신체와 비인간 물질의 상호작용을 묘사하는 데 특화된 포괄적 유물론을 이론적 배경으로 채택하였으며, 동일한 존재론 및 인식론적 배경에 기반한 회절실험을 방법론으로 채택했다.

연구 결과, 신체적 상호작용이 학생들에게 새로운 수학적 의미를 형성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들의 터치패드 상에서의 손가락 움직임, 그리고 그로 인한 점, 직선, 공간의 움직임이 조밀성 의미 형성을 유발하는데 촉매와 같은 역할을 했으며, 새로운 조밀성의 의미는 학생들의 게임 실행 규칙에 대한 담화, 터치패드를 조작하는 제스처, 의사소통에 사용하는 제스처 등과 함께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수학 학습이 갖는 신체성과 물질성을 강조함과 더불어, 신체 및 수학적 대상의 움직임이 새로운 수학적 의미를 창발할 수 있음을 조명한다. 이에 비추어 볼 때 본 연구는 향후 역동적 멀티터치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과제 설계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