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2차 세계대전 미국의 태평양지역 작전계획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U.S. Pacific area operation plan during World War II : focusing on G. T.Allisons Decision-makingmodels
다중결정이론을 바탕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왕시문

Advisor
조동준
Major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
Issue Date
2019-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 2019. 2. 조동준.
Abstract
근대 대만의 형성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중화민국정부에게 대만을 반환했다는 것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연구자들은 주
로 중화민국정부가 대만을 접수하고 나서 대만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중심으로 연구해왔다. 대만을 중화민국정부에게 반환했다는 결정은 2차 세계대전 기간에 이루어진 것이며, 미국이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내부에서 대만점령 여부에 대한 논의를 지속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대만을 점령하지 않았다. 이는 근대 대만의 형성에도 영향을 주어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따라서 당시 미국이 대만점령을 하지 않기로 한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검토한 것도 근대 대만의 형성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작업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2차 세계대전 중 미국이 태평양지역 작전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을 사료에 기반하여 검토하고, 정책결정이 왜, 그리고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탐구하는 다중결정이론으로 분석함으로써 미국이 작전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어떠한 요소로 인하여 작전계획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이해하려는 시도를 한다.
2차 세계대전 중 미국이 일본의 무조건항복을 달성하기 위한 태평양지역 작전노선을 논의하면서, 일본 본토로 진입 및 공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거점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루손 섬 대 대만이라는 논쟁을 벌어졌다. 역사학적인 과점에서 루손 섬 대 대만논쟁을 다루는 기존연구들이 존재하지만, 당시 미국의 선택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논문은 다중결정이론을 사용하여 2차 세계대전 미국이 태평양지역 작전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분석하며,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이 대만을 점령하지 않았던 것이 단순히 군사적인 고려 때문인지 다른 요소가 포함되어 있었던 것인지 탐구함으로써
당시 태평양지역 작전계획을 결정하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기존 연구들에도 루손 섬 대 대만논쟁에 대한 역사 서술이 존재하지만, 이 과정에서 어떤 요소가 결과에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들이 나타났다.
둘째, 미국의 결정과정을 이론적으로 설명함으로써 미국의 정책결정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정부 행위자가 왜 그리고
어떻게 정책결정을 하는지에 대해 다중결정이론으로 분석할 수 있는 사례 중 하나로 적용 가능하다. 본 논문은 기존 연구자들이 취해온 역사학적인 접근을 통한 연구 결과를 루손 섬 대 대만 사례를 이론적으로 새롭게 설명하는 작업을 시도하고자 한다.
二次大戰結束後,台灣歸還中華民國政府,因而影響了近代台灣的發展與形成。至目前為止,學者們大多將研究著重於中華民國政府對於近代台灣所造成的影響,不過將台灣歸還中華民國政府的決定是在二次大戰期間所做下的協議,美國在這過程中也擔任了重要的角色。二次大戰期間,美國政府內部持續討論是否要佔領台灣,但終究放棄佔領台灣的計畫,而這樣決定亦是影響近代台灣的重要轉捩點。因此透過探討當時美國決定放棄佔領台灣計畫之過程,亦可以對近代台灣發展有不同的理解。本文將以一手資料為基礎,探討二次大戰期間美國在太平洋戰區作戰計劃之決策過程,並以多元啟發理論分析當時美國在規劃作戰計畫的過程之中,哪些因素影響了美國的作戰計畫決策。
二次大戰期間,美國討論如何讓日本無條件投降的過程的同時,亦在尋找能夠攻擊、入侵日本本土最適合的據點,而在這過程中,便產生了「呂宋島與台灣」的論辯。雖以存在許多歷史學者們對於「呂宋島與台灣」論辯之研究,但並未對當時美國的決策進行理論性的分析。因此本文將使用多元啟發理論來分析二次大戰當時美國太平洋戰區作戰計畫之決策過程,本文之目的如下。
第一,透過探討二次大戰當時美國太平洋戰區的作戰計畫過程來決策探討及分析當時美及僅是因為軍事上的考量而放棄佔領台灣之決定,抑或是存在其他因素。過去學者們對於影響「呂宋島與台灣」論辯之結果的影響因素有著不同的看法。
第二,透過理論分析、說明美國當時的決策過程,能夠對美國政策制定過程加以理解,亦能作為多元啟發理論解釋政府如何制定決策的一個案例。本文將以外交理論來對「呂宋島與台灣」論辯進行分析,以不同的方式說明當時的決策過程。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12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